“전두환 유해 고향에 안장해야” vs “어처구니 없다”
  • 김대광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3.12.21 17: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한신 합천군의원 “고향출신 대통령”
일각 동정론 속 시민단체 “학살자 안돼!”
이한신 합천군의원이 21일 합천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두환 전 대통령의 유해를 합천에 안장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시사저널 김대광
이한신 합천군의원이 21일 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두환 전 대통령의 유해를 합천에 안장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시사저널 김대광

경남 합천군의회 이한신 군의원이 군수, 군의회가 직접 나서 전두환 전 대통령의 유해를 합천에 안장하자고 주장해 지역사회의 파장이 예상된다.

이한신 의원은 21일 오전 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두환 전 대통령은 2년째 영면할 곳을 찾지 못해 자택에서 모시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최근 유족이 경기도 파주에 안장을 추진하며 각계의 반발이 거세게 일어났다”고 합천 안장 주장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전직 대통령의 유해가 묻힐 곳을 찾지 못해 자택에 있다는 것은 가족사의 비극을 넘어 한때나마 자랑스럽게 여겼던 우리 합천의 아픈 역사가 아닐 수 없다”며 “지금 누가 뭐라 해도 전 전대통령은 합천출신 대통령”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 대통령의 공과에 대해서는 논하지 않겠다. 역사가 그 평가를 하리라 보며 군민의 정서와 도리를 생각하면서 제안 드리고자 한다”고 했다.

이 의원의 기자회견 소식에 '생명의 숲 되찾기 합천군민운동본부'는 입장문을 내고 “어처구니가 없다라는 말밖에 나오질 않는다"며 전 대통령 유해 안장 주장을 일축했다.

이들은 입장문에서 “헌법을 짓밟더라도, 국민을 총칼로 무참히 살해했더라도, 민주주의 권리를 빼앗았더라도 고향 출신이면 자랑스러워 해야 하는가"라며 반대 의견을 분명히 했다. 이어 이한신 군의원을 향해 “사과하고 사퇴하는 것이 그나마 현명한 선택이다. 앞으로 책임을 묻는 활동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합천 안장 기자회견과 시민단체의 반대 입장문과 관련해 50대 한 주민은 “최근 영화 서울의봄 흥행 성공으로 전 대통령의 호를 딴 합천 ‘일해공원’에 대한 명칭 변경이 재추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뜬금없는 전 전 대통령 유해 안장 주장에 당황스럽다”며 “군민들의 여론이 양분되지나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한신 군의원은 21일 오전 11시 제 277회 합천군의회 2차 정례회 3차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합천 안장 관련 내용을 주장할 예정으로 알려졌으나 5분 발언은 불허됐다.

이 의원의 발언을 만류한 합천군의회는 기자회견 내용은 이한신 군의원 개인 의견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특히 일해공원 명칭 문제로 지역 여론이 갈라진 상황에서 갈등과 분열을 일으키는 발언은 적절치 않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