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한동훈, 이준석 없이 가도 무방하다고 판단한 듯”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3.12.26 16: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韓 연설 중 ‘정치는 게임 아냐’ 발언, 이준석 겨냥한 듯”
“한동훈-이준석 함께하면 세대교체 효과 극대화…갈등 가능성은 커져”
한동훈 법무부 장관(왼쪽)과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왼쪽)과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연합뉴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국민의힘 새 수장으로 정식 임명된 가운데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는 “한 비대위원장은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없이 가도 무방하다고 판단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진 교수는 이날 시사저널TV 《시사끝짱》에 출연해 “한 비대위원장이 수락 연설에서 ‘정치는 게임과 다르다’는 취지로 발언했다. 바로 이 전 대표를 겨냥한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오는 27일 국민의힘 탈당 기자회견을 예고한 상태다.

한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후 비대위원장 수락 연설에서 “최근 언론 보도나 정치인들 사이에 공개적으로 주고받는 말들을 통해 정치를 보면, 정치가 게임과 다를 게 없는 것처럼 착각하기 쉽다”며 “마치 누가 이기는지가 전부인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게임과 달리 정치는 ‘누가 이기는지’ 못지않게, ‘왜 이겨야 하는지’가 본질이기 때문에 그 둘은 전혀 다르다”고 강조했다. 한 비대위원장의 이 발언이 이 전 대표를 향한 것이란 게 진 교수의 주장이다.

진 교수는 “이준석 전 대표는 정치를 일종의 게임으로 보고 ‘이겨야 해. 난 이기는 스킬이 있어’라고 생각한다”며 “‘국민의힘을 장악하고 있는 사람들은 싸울 줄 모르니, 싸움의 기술을 아는 내가 당에 필요해’라는 게 이 전 대표의 입장”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렇게 때문에 이 전 대표는 저들이 선거 앞두고 급해지면 다시 자신을 찾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면서 “이런 생각에 대해 한 비대위원장이 명확히 선을 그어버린 것이다. 이 전 대표 서둘러 만날 필요 없다, 없이 가도 무방하다고 판단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진 교수는 ‘이준석 신당’에 대해서도 “동력이 없다”고 평가했다. 그는 “신당이 지금 꼭 필요하다는 이유를 줘야 하는데 그 이유를 주지 못하고 있다”며 “그러다 보니 ‘천아용인’ 중 김용태 전 최고위원이 신당 합류를 거부한 것 아닌가. 신당에 따라 나갈 현역 의원도 거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진 교수는 ‘한동훈 비대위’ 출범이 이 전 대표의 입지를 한층 좁혔다고도 주장했다. 그는 “한 비대위원장이 임명되면서 세대교체가 어느 정도 이뤄졌다. 이 전 대표와 중첩된 부분이 생기면서 이 전 대표에 대한 미디어의 관심이 줄어들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런 분위기다 보니 한 비대위원장으로서도 ‘굳이 먼저 이 전 대표를 만날 필요는 없겠다’라는 당내 주류의 생각과 같은 상황인 것 같다”고 강조했다.

다만 진 교수는 “이 전 대표가 갖고 있는 특유의 장점은 분명히 있다”며 ‘한동훈-이준석’ 연대의 효과가 클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이 전 대표는 단순히 젊다는 걸 넘어 미디어 활용을 굉장히 잘한다는 강점이 있다. 또한 네트워크를 활용한 ‘돈 안 드는 선거’를 해내기도 했다”며 “사실 한 비대위원장과 함께 갔다면 세대교체 효과를 더욱 극대화했을 텐데 안타깝고 아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표가 아직 자신이 당 대표라고 사실상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한동훈-이준석이 함께 갈 경우, 시너지 못지않게 갈등 가능성도 상당히 큰 게 사실”이라며 “이러한 판단 때문에 국민의힘 내에서도 ‘이준석 나가라’라는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봤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