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선대위원장 제안 받았지만 마음 동하지 않아”…이준석 국민의힘 탈당 선언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3.12.27 15: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의 영광 미련 두면 미래 그릴 수 없어”
“권력욕 상식선에서 대했고 진압하지 못했던 오류를 반성”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노원구 한 식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 탈당과 향후 정치 행보에 대해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노원구 한 식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 탈당과 향후 정치 행보에 대해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는 27일 “과거의 영광에 미련을 둔 사람은 미래를 그릴 수 없다”며 국민의힘 탈당을 발표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서울 노원구 한 음식점에서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정치를 시작한 지 12년째 되는 오늘을 그날로 정해놓고, 지난 몇 달간 많이 고민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저를 대표로 선출해 주셨고 각자의 위치에서 대선과 지선 승리에 앞장서 주신 당원들께 그동안 형용할 수 없을 만큼 감사했다”며 “지난 대선과 지선의 연승은 당원들의 도움과 사랑 없이는 이뤄낼 수 없었다”고 했다.

이어 “탄핵의 상처를 겪은 당원들에게 어떻게든 승리의 기쁨을 안겨야 하는 당위적 목표 속에서 때로는 대선 후보를 강하게 억제해야 할 필요가 있었다”며 “젊은 세대가 정치의 중심에 설 수 있도록 당내의 시대착오적 관성과 강하게 맞서야 할 필요도 있었다. 좋았던 결과보다도 그 과정이 불편하셨던 당원이 계신다면 이 자리를 빌려 죄송하다고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이미 몇 달 전 책임 있는 사람으로부터 총괄 선거대책위원장등 의 자리도 제안받은 적이 있다. 그런데 전혀 마음이 동하지 않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오늘 제 선택은 제 개인에 대한 처우, 저에게 가해진 아픈 기억 때문에 하는 것이 아니다. 저는 고개를 들어 과거가 아닌 미래를 봤다”고 강조했다.

이어 “비상상태에 놓인 것은 당이 아니고 대한민국”이라고 규정한 뒤 “마냥 기다릴 수 없다. 정확히는 대한민국이 변화가 없는 정치판을 바라보며 기다릴 수 없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저는 탄핵을 겪으며 비선은 있고 비전은 없는 대한민국을 다시는 용납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며 “선출되지 않은 누군가가 모든 유무형의 권력을 휘두르며 대한민국을 쥐락펴락하는 모습, 그 사람 앞에서 법과 상식 마저 무력화되는 모습이 반복되는 것은 다시는 경험하고 싶지 않은 트라우마”라고 말했다.

이어 “저는 잠시 보수정당에 찾아왔던 찰나와도 같은 봄을 영원으로 만들어내지 못한 스스로를 다시한번 반성한다. 그들의 권력욕을 상식선에서 대했고 진압하지 못했던 오류를 반성한다. 모든 것이 제 부족한 탓”이라고 했다.

이 전 대표는 “국민의힘에 제가 가지고 있던 모든 정치적 자산을 포기한다. 과거의 영광과 유산에 미련을 둔 사람은 선명한 미래를 그릴 수 없다”며 탈당을 선언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