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당층은 커지는데 신당 바람은 아직 ‘미풍’ [배종찬의 민심풍향계]
  •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3.12.29 16:05
  • 호수 178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당 지지 의향’ 25%에 그쳐…대선주자급 구심점·정책 차별화·중도 확장의 유연성 필요

[편집자 주] 윤석열 vs 이재명 ‘2라운드 승부’ 좌우할 3인의 발걸음 어디로?

갑진년의 해가 떠오르면서 22대 총선도 정확히 100일이 남았다. 2022년 3월9일 대선에 이어 2024년 4월10일 총선으로 ‘윤석열 대 이재명’의 2라운드 대결이 펼쳐지게 된다. 사생결투식 승부가 예상되는 가운데 한동훈, 이준석, 이낙연 3인의 행보가 주요 변수로 주목받고 있다.  

국민의힘은 김기현 대표가 물러나고 한동훈 비대위 체제로 총선을 맞았다. 한동훈 위원장은 지난해 12월26일 취임사에서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강도 높은 비판 발언을 쏟아내면서 “86 운동권 특권정치 청산”에 대한 목소리를 높였다. 소위 ‘789세대’로의 교체를 내세웠지만, 한동훈 비대위의 성패는 결국 윤석열 대통령과 어떤 차별화를 보일 것인지가 좌우할 전망이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지난해 12월27일 탈당 기자회견을 통해 신당 창당을 공식화했다. 이 전 대표는 한동훈 비대위로 인한 ‘이준석 신당’ 주목도가 떨어지는 것을 경계하기 위해 한 위원장과의 라이벌 구도를 부각시키려는 모습이다. 이준석 신당이 보수진영에 얼마나 큰 파열음을 일으킬지가 관심거리다.

민주당은 공천을 앞두고 예상됐던 계파 갈등이 본격화하는 모습이다. 친명과 비명 간 골이 더 깊어지고, 문재인 정부에서 총리를 지냈던 이른바 ‘3총리’ 회동설이 나돌면서 과연 이재명 대표 체제로 총선을 치를 수 있을지 여부가 핵심 과제로 떠올랐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역시 신당 준비를 서두르고 있는 이낙연 전 대표가 있다. 시사저널이 이 3인의 행보를 좀 더 주의 깊게 들여다봤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이 요동치고 있다. 기존의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양강 구도가 굳건하지만, 다양한 인물에 의한 신당 움직임이 강하게 꿈틀거리고 있다. 2020년 21대 총선은 다양한 정치 세력의 출현을 기대하기 어려웠다.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진통 끝에 국회에서 통과시키면서 꼼수 정당인 위성정당이 등장했었다. 지난 총선이야말로 두 거대 정당이 소수 정당의 기회마저 앗아간 진영 간 대결 구도였다.

ⓒ시사저널 이종현·임준선

높은 유권자 관심 비해 파괴력·효과는 ‘글쎄’

다가오는 총선이라고 다르지는 않다. 그렇지만 기존 정당과 리더십에 대한 혐오로 새로운 정치 세력에 대한 기대감은 그 어느 때보다 높은 편이다. 우선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지난해 12월27일 신당 창당을 본격화했다. 2022년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 이후 이 전 대표를 둘러싼 당내 갈등이 불거졌고, 급기야 당 윤리위에서 당원권 정지라는 중징계를 받으면서 당과 일정한 거리를 둘 수밖에 없었다.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회가 이준석 전 대표와 홍준표 대구시장에 대한 징계 사면을 관철시켰지만 이 전 대표를 잔류시키는 효과는 없었다. 실제 선거에서 몇 석을 확보할지 여부를 떠나 대선과 지방선거 승리를 이끌어낸 당대표 출신이 반대 진영에 선다는 점은 국민의힘에 치명적이다.

민주당이라고 예외는 아니다. 이낙연 전 대표의 탈당과 신당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다. 최근 들어 이 전 대표는 이재명 대표에 대한 공격 수위를 그 어느 때보다 높이고 있다. 사실상 이 대표와 결별하고 민주당을 되찾기 위한 신당 추진 결심을 굳힌 것으로 풀이될 정도다. 이 전 대표는 지난해 12월9일 자신의 참모였던 남평오 전 국무총리실 민정실장의 출판기념회에 참석해 “불행하게도 작년 대선부터 시험문제가 딱 ‘윤석열·이재명 중 하나를 고르세요’였는데 지금도 그 시험문제가 그대로”라며 “이대로 가면 내년 시험도 3년째 똑같이 나와서 많은 분들이 시험 문제에 답이 없다 그럴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전 대표는 이후 취재진과 만나 ‘신당 창당 마음을 굳힌 건가’라는 질문에 “어느 경우에도 대비해야 하기 때문에 일찍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당에 대한 언론보도와 유권자들의 관심은 높아지고 있지만 신당의 파괴력과 효과에 대해서는 반신반의하는 낌새가 나타난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에 대한 혐오와 비호감이 높은 탓에 다른 선택지에 대한 깊은 관심이 노출되고 있다. 그러나 총선의 성격과 신당의 구성을 보면 그렇게 큰 화력을 발휘하기 쉽지 않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누가 뭐라 하더라도 다가오는 국회의원 선거는 보수와 진보 진영의 끝판 승부다. 여기에서 신당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승리를 위한 3대 법칙을 필요로 한다. 대선후보급의 구심점이 있고 다른 거대 정당과 차별되는 정책 그리고 중도 외연 확장이 가능한 이념적 유연성이 있어야 한다. 2016년 총선에서 국민의당은 3가지 조건을 갖추고 있었다. 안철수라는 유력 정치인과 호남이라는 지역 정서 그리고 두 정당과 다른 중도적 유연성이 한몫했었다.

이번 조사 결과를 보면 신당의 파괴력은 기대 이하다. 메트릭스가 연합뉴스와 연합뉴스TV의 의뢰를 받아 지난해 12월2~3일 실시한 조사(자세한 개요는 그래프에 표시)에서 ‘만약 신당이 만들어진다면 지지할 의향이 있는지’ 물어보았다. ‘지지할 의향이 없다’는 응답이 68%, ‘지지할 의향이 있다’는 응답이 25%로 나타났다. 세대·권역별 조사 결과를 보면 ‘지지 의향이 있다’는 응답은 30대(33%)와 서울(27%)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반면 70대 이상(18%)과 강원·제주(18%)에서 가장 낮았다. 지지 정당별로 보면 민주당 지지층(25%)이 국민의힘 지지층(19%)보다 신당을 지지하겠다는 비율이 높았다. 반대로 ‘신당을 지지할 의향이 없다’는 응답은 국민의힘 지지층(77%)이 민주당 지지층(70%)보다 높게 나타났다. 응답자 중 보수 21%, 중도 30%, 진보 27%가 신당을 지지하겠다고 답했고 지지하지 않겠다는 비율은 보수 74%, 중도 63%, 진보 69%였다(그림①).

신당의 철학·정책·조직, 아직은 불분명

그렇다면 빅데이터는 ‘이낙연 신당’과 ‘이준석 신당’에 대해 어떤 평가를 내리고 있을까. 빅데이터 심층 분석 도구인 오피니언라이브 캐치애니(CatchAny)로 지난해 12월1~19일 이낙연 신당과 이준석 신당에 대한 빅데이터 연관어를 도출해 보았다. 이낙연 신당에 대한 빅데이터 연관어는 ‘이낙연’ ‘민주당’ ‘이준석’ ‘정치’ ‘이재명’ ‘국민의힘’ ‘연대’ ‘총리’ ‘사쿠라’ ‘정부’ ‘국민’ ‘윤석열’ 등이 올라왔고, 이준석 신당에 대한 빅데이터 연관어는 ‘이준석’ ‘민주당’ ‘정치’ ‘국민의힘’ ‘국민’ ‘특검’ ‘이낙연’ ‘장관’ ‘조사’ ‘이재명’ ‘정부’ ‘김기현’ ‘윤석열’ ‘한동훈’ 등으로 나타났다(그림②). 빅데이터 결과에서 연대 논의가 부각되고 이준석 전 대표와 이낙연 전 대표가 서로 연관어로 등장한 사실도 확인 가능하다.

빅데이터 분석 도구인 썸트렌드로 도출해본 결과 이준석 신당에 대한 빅데이터 감성 연관어는 ‘지지하다’ ‘성공’ ‘추천하다’ ‘희망’ ‘가능하다’ ‘망하다’ ‘애정’ ‘폭주’ ‘갈등’ ‘피해’ ‘부정적’ ‘탈락하다’ ‘위기’ ‘잘모르다’ 등으로 나왔고, 이낙연 신당에 대한 빅데이터 감성 연관어는 ‘비판’ ‘반발하다’ ‘공감하다’ ‘밀리다’ ‘희망주다’ ‘미운털’ ‘기대’ ‘싫다’ ‘위기’ ‘걱정’ ‘외면’ ‘가능성 낮다’ ‘불가피하다’ 등으로 나타났다. 명암이 교차하는 빅데이터 감성 연관어 내용이다. 신당에 대한 관심도는 매우 높은데 과연 잘될 수 있을지 그리고 기존 정당과 차별화될 수 있을지에 대한 염려 때문으로 풀이된다. 기존 정치 세력 내부에서 서로 대립과 충돌의 결과물로 탈당과 신당을 시도하는 데 대한 노파심이 담겨 있는 것으로 이해된다.

빅데이터 긍·부정 감성 비율에서 이준석 신당에 대한 긍정 감성은 46%, 부정은 49%로 나타났다. 이낙연 신당에 대한 긍·부정 감성 비율은 이준석 신당보다 호의적이지 않다. 긍정은 26%, 부정은 69%로 나왔다(그림③). 신당의 철학·정책·조직이 분명하다면 그 바람은 만만치 않을 것이다. 그러나 불투명성·불확실성·고혐오성 등 기존 정당이 잉태했던 문제점을 해소하고 차별화하지 못한다면 신당의 위력은 태풍이 아니라 미풍에 그치고 말 것이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연구소 소장
배종찬 인사이트케이연구소 소장

☞ ‘윤석열 vs 이재명 2R 승부 좌우할 3인의 행보’ 특집 관련 기사
윤 대통령과 차별화 승부수는 ‘한동훈식 세대교체론’
‘한동훈 비대위’가 ‘박근혜 비대위’에서 배워야 할 3가지 [최병천의 인사이트]
‘재결합은 없다’…국민의힘-이준석 결별 손익계산서는?
친명 넘어 찐명까지 ‘공천 파열음’…이낙연의 ‘헤어질 결심’
4월 총선은 운동권 대 비운동권 ‘최후의 격돌’
무당층은 커지는데 신당 바람은 아직 ‘미풍’ [배종찬의 민심풍향계]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