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쌍특검 거부 시 국민적 도전 직면…모든 법적 조치 검토할 것”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4.01.03 11: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대통령·한동훈에 “법 앞에 예외 없다는 원칙, 대통령 가족엔 예외인가”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흉기 피습으로 치료중인 이재명 대표의 자리가 비어있다.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흉기 피습으로 치료중인 이재명 대표의 자리가 비어있다.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대장동 50억 클럽 의혹 특검 등 이른바 ‘쌍특검’ 법안과 관련, 윤석열 대통령에게 거부권(재의요구권) 행사를 재고해줄 것을 거듭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회의에서 “대통령이 김건희 특검을 비롯한 쌍특검에 대한 거부권 행사 시 중대한 국민적 도전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만약에 거부권을 행사할 경우 민주당은 모든 법적 조치에 대해서 검토해 보겠다”며 “이미 12월 중순에 권한쟁의심판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어제 정부는 국무회의 시간을 오전에서 오후까지 변경해 가면서 쌍특검법에 대한 거부권을 바로 처리하기 위해서 모든 수단 강구했었다”며 “정말 어이 없고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행태”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대통령과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에게 묻는다”며 “법 앞에 예외가 없다는 당신들의 원칙은 대통령과 대통령 가족은 예외인지 다시 한번 묻겠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연말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남북 관계를 ‘적대적 교전국’ 관계로 규정한 것을 두고 “매우 유감스럽다”며 “김 위원장은 다시 한번 한반도 평화에 대한, 통일에 대한 역대 지도자들의 노력을 외면하지 말고 한반도 문제를 평화적 관계로 돌리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가 대북 정책을 포함한 안보 정책에 대해 야당과 진지한 대화에 나서길 요청한다며 “특정 정파에 의한 대북정책이 아니라 국가적 통일 정책, 대북 정책 그리고 대외 정책을 수립하는 데 있어서 민주당과 협의하겠다면 언제든 만나서 대화할 생각이 있다”고 제안했다.

한편 홍 원내대표는 이재명 대표가 전날 피습된 데 대해선 “명백한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이고 위협”이라며 “이러한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정치인의 안전에 대해 치안당국에서 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