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지사 "북부특별자치도 주민투표 무산은 정부의 직무유기"
  • 안은혜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4.01.03 14: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부대개발 TF 신설 추진…"흔들림 없이 뚜벅뚜벅 나아가겠다"
"10개 시군 지역 주민들과도 직접 소통할 것"

김동연 경기지사는 3일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총선 전 주민투표 묵살은 중앙정부의 '책임방기'이자 '직무유기'라며 비판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 ⓒ경기도 제공
김동연 경기도지사 ⓒ경기도 제공

이날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김동연 지사는 "북부특별자치도 설치가 총선용 정치쇼에 불과한 김포시 서울 편입 논란으로 심각하게 오염됐다"면서 "정부의 주민투표 요청 묵살에 정치적인 의도가 있다면 반드시 국민의 준엄한 심판이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선8기 경기도는 지난 2022년 12월 민관합동추진위원회를 출범시키고 지역별 비전을 수립해 시·군공청회 10회, 시·군토론회 9회, 숙의토론회 8회, 직능단체 설명회 31회, 공직자 대상 설명회 28회 등을 진행했다. 

국회에서도 여야 50여명 의원이 두 차례 토론회를 열었으며, 지난 9월26일 정부에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주민투표를 요청했지만 사실상 총선 전 주민투표가 불가능하게 됐다.

김 지사는 "북부특별자치도는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이라는 국가 운영의 기본 방향에 발맞추면서 대한민국 성장 잠재력을 깨우는 시대적 과제"라며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고 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해 뚜벅뚜벅 나아가겠다"고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그는 이를 위해 '북부대개발' 비전 구체화, 북부특별자치도의 새로운 명칭 공모, 올해 총선에서 '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공통 공약 운동' 추진 등 향후 계획도 밝혔다.

김 지사는 "교통 인프라 개선, 일자리 창출, 교육·의료 등 삶의 질 향상, 생태관광 자원 개발로 경기북부 잠재력을 깨우는 북부대개발 비전을 지난해 발표했다"며 "그 성과가 지역에 머물지 않고 대한민국 전체로 파급되도록 키우고 지역 상황에 맞게 다듬겠다"고 강조했다.

도는 이를 위해 행정2부지사를 단장으로 하는 '북부대개발 TF'를 신설할 계획이다.

김 지사는 "여야를 막론하고 경기북부 지역에서 총선에 출마하는 후보자들이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공통 공약으로 내걸고 민의를 확인받도록 하겠다"며 "새로 구성되는 22대 국회에 진출한 의원들로부터 지지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흔들림 없는 특별자치도 추진을 위해 앞장서겠다"며 "민의를 대표하는 기초의회, 도의회, 국회의원, 기초단체장을 직접 만나 적극적으로 대화하고 타협하고 10개 시군 지역 주민들과도 직접 소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선거용 꼼수가 일으킨 흙탕물은 선거가 지나면 가라앉을 것"이라며 "총선 결과로 민의가 확인된 이후 국회에서 특별법 제정을 관철해 35년 동안 정치적 손익에 따라 호출됐다 사라지기를 반복한 희망 고문을 끝내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