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민간 서민금융상품 ‘한눈에’ 비교…통합 플랫폼 나온다
  • 조유빈 기자 (you@sisajournal.com)
  • 승인 2024.01.05 11: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민금융 잇다’ 6월 출시…수요자 편의 중점
한 번에 맞춤형 서민금융상품 조회·선택 가능
취업·복지 연계 복합상담 등 비대면 서비스 구축
서민금융진흥원은 지난달 27~31일 소액생계비대출 상담이 5747건 진행됐다고 지난 2일 밝혔다. 이 중 5499건, 35억1000만원의 대출 신청이 접수됐다. ⓒ 연합뉴스
정부는 지난해 3월에는 긴급(소액)생계비대출을 출시해 958억5000만원을 지원했다. ⓒ연합뉴스

정부(정책)와 민간의 서민금융상품을 통합 조회해 대출을 받고 채무조정 상담도 비대면으로 받을 수 있는 통합 플랫폼이 출시된다. 금융위원회(금융위)는 5일 서민금융 종합 플랫폼 ‘서민금융 잇다(가칭)’를 오는 6월 출시한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그동안 서민금융상품의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해왔지만 기존의 서민금융진흥원 앱에서는 정부와 민간 상품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없고, 상품 신청 절차가 복잡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정책 상품 종류가 다양한 데다 이용자가 상품별 특성을 정확히 모르는 경우가 많아 불리한 조건으로 대출을 받는 일도 있었다.

예컨대 근로자햇살론과 햇살론15는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신용평점 하위 20%이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로 지원 대상이 같지만 최대 금리는 각각 연 13.5%와 15.9%, 취급기관은 각각 제2금융권과 은행으로 각기 다르다. 이로 인해 근로자햇살론을 이용할 수 있는데도 금리가 더 높은 햇살론15를 이용하는 사례가 있었다.

서민금융진흥원에 따르면, 이용자의 26.6%가 불편한 점으로 상품의 종류가 많고 복잡한 점을 꼽았고, 20.5%가 여러 금융회사를 방문해야 하는 점을 불편 요소로 꼽았다. 서민금융 복합상담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대면으로만 가능해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었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이용자가 민간과 정부(정책)의 서민금융상품을 통합해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저신용·저소득층이 이용할 수 있는 서민금융상품이 다 ‘있고’, 비대면 복합상담으로 고용·복지, 채무조정 제도 등을 ‘이어준다’는 의미에서 ‘서민금융 잇다’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이용자는 통합 앱에서 민간과 정책 서민금융상품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게 된다. 조건이 더 유리한 민간 상품을 우선 안내받고, 정책 상품을 신청할 때도 이용 가능한 상품 금리와 한도를 비교할 수 있게 된다. 정책 상품을 이용할 때 복잡했던 보증서 발급 절차도 간소화된다.

민간 서민금융상품과의 연계도 확대한다. 새희망홀씨, 사잇돌대출 등 저신용·저소득 차주를 지원하는 서민금융상품 수를 늘리고, 플랫폼 연계 실적을 금융감독원의 은행업권 서민금융지원활동 평가 항목에 반영하는 등 은행권 참여를 유도할 인센티브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플랫폼을 통한 복합상담도 가능해진다. 기존에는 대출 상담을 받기 위해 직접 방문해야 했지만, 플랫폼을 통해 고용·복지제도 연계, 취업지원, 채무조정, 복지제도 연계 등 상담을 신청할 수 있게 된다. 대출 상환 상태별로 필요한 사후관리도 받을 수 있게 된다. 연체 우려 징후가 발생하는 경우, 금융교육 콘텐츠 및 부채관리 컨설팅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정부는 지난해 역대 최대 규모인 10조7000억원의 정책 서민금융상품을 공급했다. 지난해 3월에는 긴급(소액)생계비대출을 출시해 958억5000만원을 지원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 “정책서민금융의 적극적 역할이 필요한 시기”라며 “올해 서민금융 정책 키워드는 ‘수요자 편의 제고’와 ‘자활 지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