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女직원 성추행’ 의혹 양산시의원, 국힘 탈당…노조 “전수조사”
  • 정윤경 기자 (jungiza@sisajournal.com)
  • 승인 2024.01.17 17: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익명·서면으로 ‘성추행 조사’ 나설 계획”
與 “윤리위원회 소집 검토했지만 16일 탈당”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남지역본부와 도내 18개 시군지부장 등이 17일 양산시의회 앞에서 장기간 상습적으로 시의회 여성 직원을 상습 추행·괴롭힘을 한 혐의를 받는 시의원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남지역본부와 도내 18개 시군지부장 등이 17일 양산시의회 앞에서 장기간 상습적으로 시의회 여성 직원을 상습 추행·괴롭힘을 한 혐의를 받는 시의원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직원 상습 성추행 의혹으로 수사선상에 오른 경남 양산시의회 의원이 국민의힘을 탈당했다. 경남 지역 공무원노조는 ‘성비위 실태’ 관련 전수조사를 예고하며 물의를 일으킨 시의원에 대한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17일 시사저널 취재에 따르면, 전국공무원노조 경남지역본부는 오는 23일 각 시군별 지부장과 운영회의를 열고 ‘성희롱·성폭력 근절을 위한 실태조사’ 방안을 논의한다. 이르면 다음달 초순께 전 조합원에게 설문조사지를 보낼 예정이다.

강수동 전국공무원노조 경남지역본부장은 “아직 드러나진 않았지만 알게 모르게 고통을 받고 있을 공무원들이 많을 것”이라면서 “비밀 보장이 철저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서면 등으로 조사를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 본부장은 “성추행 사건은 당사자가 자신을 드러내기 힘들어하기 때문에 노조에서 취합을 하려 한다”며 “결과에 따라 감사실과 연계해 조사할 부분은 조사하고, 사실 확인이 되면 고발 조치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무원노조는 이날 양산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추행 논란의 중심에 선 A 시의원이 사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공무원노조는 “A 시의원은 피해 여성을 2022년부터 최근까지 여러 차례 성추행하고 밤늦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등 희롱했다는 혐의가 구체적인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며 “현재 드러난 행태만 보더라도 의원직에서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시의회가 나서 A 시의원을 제명할 것을 주문했다.

노조는 “양산시의회는 상습 추행한 시의원을 제명해야 한다”며 “시의회는 재발 방치 대책을 마련하고 수사기관은 투명하고 빈틈없이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소속이었던 A 시의원은 2022년부터 최근까지 1년 넘게 시의회 소속 여직원 B씨를 자신의 의원실로 불러 강제 추행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B씨가 언론에 공개한 문자를 보면, B씨는 “뽀뽀처럼 과도한 스킨십은 자제해달라”, “엉덩이를 때린 것은 지나친 것 같다”며 A 시의원에게 불쾌감을 표했다. 이에 A 시의원은 “미안. 도와줘서 고맙다는 감사 의미로 한 건데 내가 또 오버했다“,  “심하게 장난친 거 진심으로 사과할게“라고 답했다.

A 시의원은 논란이 불거지자 B씨에게 사과 없이 탈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B씨는 추행과 관련된 증거자료를 수집해 경찰에 고소한 뒤, 얼마 전 타 지역으로 근무지를 옮겼다.

신고를 접수한 양산경찰서는 A 시의원의 상습 성추행 의혹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국민의힘 측은 “사안 심각성을 감안해 즉시 윤리위원회 소집을 검토했지만 해당 시의원은 16일 탈당했다”며 “신속히 성비위자에 대해 일벌백계하고 응분의 대가를 치르도록 하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