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이낙연 신당’ 핵심 당헌·당규는 “제왕적 리더십 탈피”…尹·이재명 겨냥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4.01.18 19: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왕적 리더십’ 대신 ‘민주적 정당’ 강조하며 ‘도덕적 우위’ 차별화 시도
‘특혜 축소·기득권 내려놓기’ 포함…“국민소환제 등은 추가 논의해 결정”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지난 18일 서울 용산 CGV에서 열린 '길위에 김대중' 시사회에 참석,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지난 18일 서울 용산 CGV에서 열린 '길위에 김대중' 시사회에 참석,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추진 중인 신당 ‘새로운 미래’의 당헌·당규 핵심 키워드는 ‘민주적 정당’을 위한 ‘권위주의 탈피’와 ‘도덕성 강화’인 것으로 확인됐다. 제왕적 리더십으로 비판받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겨냥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새로운 미래는 현역 국회의원들의 특권과 기득권을 축소하는 ‘정치개혁’ 내용도 당헌·당규에 담을 예정이다. ‘국민소환제’를 비롯해 논쟁의 여지가 있는 사안들은 더 논의해 추가한다는 방침이다.

18일 시사저널 취재를 종합하면, 이낙연 전 총리와 새로운미래는 이 같은 내용의 당헌·당규를 오는 19일 오후 2시에 발표할 예정이다. 해당 행사는 공청회와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되며, 추가로 당헌·당규에 넣을 사안들의 적합 여부에 대한 토론도 이뤄질 예정이다. 새로운미래 실무진 측은 이번에 발표하는 당헌·당규와 관련해 김종민·조응천·이원욱 의원이 꾸린 미래대연합 측과도 꾸준히 소통을 해왔다고 전했다.

이번에 발표되는 당헌·당규의 핵심인 ‘민주적 정당을 위한 권위주의 탈피’는 제왕적 당대표의 권한을 줄이는 내용이 골자다. 관련해 실무 관계자는 “민주당에선 이재명 대표가 (현근택 민주연구원 부원장 징계) 텔레그램 사건으로 ‘사당화 논란’에 휩싸이는 등 암암리에 공천과 윤리위 문제에도 개입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드러났다”며 “이런 문제에서 탈피해 민주적 정당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 당헌·당규에 담길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 관계자는 그 일환으로 “권위주의 탈피를 위해 최고위원 대신 책임위원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당대표는 대표 칙임위원으로 하는 등 명칭 변화도 생길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레드팀 역할을 통해 당무 회의에 반대하는 당무검증위원장도 신설해, 견제 역할을 맡길 것 같다”고 덧붙였다. 최근 ‘레드팀 부재’ 지적을 받고 있는 윤석열 정부를 겨냥한 내용으로도 풀이된다.

미래대연합도 비슷한 방향성을 당헌·당규의 핵심으로 반영할 것이 유력하다. 김종민 미래대연합 창당준비위원장은 17일 시사저널과 만나 “당헌·당규에서 ‘우리 당은 민주적 정당’이라는 것을 첫 번째로 맨 앞에 걸어놓고 싶다. 당연한 말인데도 정치권에서 숨어있다”며 “민주적인 정당이 돼야 신뢰도 받을 수 있고 유능한 정당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로운미래는 정치인의 특혜와 기득권 축소를 비롯한 정치개혁 관련 내용도 당헌·당규에 포함시킬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국회의원 체포동의안 포기 등의 내용이 당헌·당규에 실릴 것으로 보인다. 앞서 민주당에서는 이재명 대표 등 이른바 ‘사법리스크’에 연루된 의원들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진 바 있다. 그때마다 체포동의안 찬반 여부를 두고 당내 계파갈등은 극심해졌고, 국민의 ‘정치 불신’은 심화됐다.

이외에도 정치인들의 ‘특권 내려놓기’와 관련한 세부 내용들이 이날 당헌·당규 소개 자리에서 토론 형식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새로운미래 핵심 실무진은 통화에서 “국회의원들을 소환하는 국민소환제도 내부에서 논의가 됐는데, 이걸 국회에 도입할 것인지 문제는 민감하다. 찬반이 극명히 갈릴 수도 있고 부작용도 있을 수 있다”며 “관련해서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도 강구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회 보좌진과 세비 줄이기 등도 논의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도덕성을 바로세우는 내용도 포함될 가능성이 크다. 앞서 민주당은 이른바 ‘김남국 코인 사태’ ‘암컷 발언’ 등으로 도덕성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새로운미래 관계자는 “도덕성 문제를 타파하는 내용도 당연히 들어갈 것”이라며 “음주운전자 부적격 판정을 비롯한 일부 민감한 내용은 장기적인 추가 논의가 필요해 보인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