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채 전 에코프로 회장 구명 운동에 지자체 동원 논란
  • 김은정 디지털팀 기자 (ejk1407@naver.com)
  • 승인 2024.01.22 14: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시의원 “행정복지센터가 구명 운동 장소로 전락”
포항시 “상의 협조 요청에 따른 것…서명 강요하지 않아”
이동채 전 에코프로그룹 회장 ⓒ에코프로 제공<br>
이동채 전 에코프로그룹 회장 ⓒ 에코프로 제공

경제범죄로 복역 중인 이동채 전 에코프로 회장에 대한 구명 서명 운동을 두고 경북 포항시가 행정력을 동원했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22일 포항시와 포항시의회에 따르면, 포항상공회의소(포항상의)는 지난달 20일부터 20여 일간 이동채 전 회장에 대한 구명 서명 운동을 벌여 약 15만 명의 참여를 끌어냈다.

이 전 회장은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차명 계좌로 주식을 사들여 매도하는 방식으로 약 11억원의 시세차익을 올린 혐의(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로 기소, 징역 2년형을 선고받아 복역 중이다.

포항상의는 포항 주요 산업으로 자리 잡은 이차전지 산업의 발전과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 전 회장의 조속한 사면과 경영 복귀가 필요하다며 서명 운동을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시민 참여를 유도하고자 포항시에 서명 운동 동참 협조를 요청했고, 시는 지난달 말 읍·면·동에 협조 공문을 보내 지원을 요청, 서명지를 민원실에 비치했다.

이를 놓고 주가 조작으로 복역 중인 경제 사범을 사면하기 위해 행정력을 동원한 것이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김은주 포항시의원은 최근 시의회 5분 발언을 통해 "포항시의 이차전지 특화 단지 조성 사업이 주가 조작으로 구속된 이 전 회장 없이는 불가능한가. 경제 사범을 사면해서 경제를 살리겠다는 것이 말이 된다고 생각하느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범죄자 구명운동 서명 장소로 전락시켰느냐"고 언급했다.

시 관계자는 "포항상의에서 협조 요청이 왔고 때마침 의대 설립 서명 운동도 진행하고 있어서 서명에 협조해달라고 읍·면·동에 요청했지만, 서명을 강요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