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24시] 이천쌀문화축제, 문체부 '지역문화매력 100선' 선정
  • 안은혜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4.01.22 17: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천시, 2024년 주요 역점업무 추진계획 보고회 개최
이천시, '제217회 이천 평생아카데미' 개최

이천쌀문화축제가 문화체육관광부가 선정하는 ‘지역문화매력 100선(대한민국 로컬100)’에 선정됐다.

이천쌀문화축제 자료사진 ⓒ이천시 제공

지난해 첫 실시되었던 '지역문화매력 100선'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매력적인 지역 문화자원을 소개하고 그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지역의 문화자원을 선정하고 홍보하는 사업으로 이천시에서는 이천쌀문화축제가 최초로 단독 선정됐다.

이천쌀문화축제는 생활·역사형 축제 부문 전국 14개 중 하나로 등재되면서 문화체육관광부 최우수축제와 경기관광축제 선정에 이어 대한민국 대표 농산물 축제로서 위상을 다졌다.

이천쌀문화축제는 그 해 수확한 햅쌀을 소재로 농촌의 추억을 되살리고 고유의 농경문화 명맥을 잇기 위해 1999년 최초 개최됐다.

지난해 열린 제22회 이천쌀문화축제는 셔틀버스 배차 간격을 15분까지 단축하는 등 시민과 소통을 통해 애로사항을 개선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외지 관광객이 과반수를 넘는 등 큰 호평을 받았다.

이천시는 축제가 안전사고 없이 마무리된 점을 꼽으며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모두 다 함께 만들어가는 이천쌀문화축제의 의미를 보여준 대표적인 사례라고 밝혔다.
  
제23회 이천쌀문화축제는 오는 10월16일부터 20일까지 5일간 이천농업테마공원(경기도 이천시 모가면 공원로 48)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천시, 2024년 주요 역점업무 추진계획 보고회 개최

이천시는 22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김경희 시장 주재로 새해 주요 역점업무 보고회를 가졌다.  

2024 주요 역점업무 추진계획 보고회 ⓒ이천시 제공
2024 주요 역점업무 추진계획 보고회 ⓒ이천시 제공

시는 이날 보고회에서 주요 SOC사업의 추진계획과 발전방안을 점검하고, 달라지는 시책, 신규사업과 함께 기타 시민불편 해소, 시민행복 증진을 위한 사업과 시책에 대해 논의했다. 

각 부서별로 역점목표를 계량화된 수치로 제시하고 연내 목표달성을 다짐했다.

올해 어려운 재정상황을 감안해 민생우선, 건전재정 운용, 경쟁력 강화를 3대 목표로 정하고 △민생·지역경제 활력, 첨단산업 집중 육성 △모든 세대를 어우르는 명품복지 구현 △아이와 부모 모두 행복한 돌봄·교육 실현 △일상에서 누리는 문화관광·사람중심 녹색도시 구현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개발로 미래변화 대비 △미래농업 육성으로 농촌의 경쟁력 강화 등 여섯가지 역점과제를 설정하고 시민행복과 지역 성장을 위한 각종 시책 추진에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시는 이를 위해 전년 대비 1.67% 증가한 총 1조1862억원 규모의 본예산을 편성하고, 공약사업과 각종 현안사업의 추진력을 높인다는 각오다.

김경희 시장은 "올해는 민선8기의 속도를 더하는 해로 지역의 미래성장 기반을 촘촘하게 다지면서도 시민이 바로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 창출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천시, '제217회 이천 평생아카데미' 개최

이천시는 오는 2월7일 이천아트홀 소공연장에서 경기도의료원 이천병원 김백균 신경과 과장을 초청해 '뇌졸중의 예방과 치료'를 주제로 '제217회 이천 평생아카데미'를 개최한다.

오는 2월7일 '제217회 이천평생아카데미'가 열린다. ⓒ이천시 제공

강연 주제는 뇌졸중에 관한 내용이다. 뇌졸중은 국내 3대 사망원인 중 하나로 단일 질환으로는 사망률 1위에 달할 만큼 빈번하게 일어나는 질병이다. 인구 고령화에 따라 매년 약 10만5000명의 뇌졸중 환자가 발생하고 1만4000명이 세상을 떠나며 환자 수와 진료비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번 강연에서 김백균 신경과 전문의는 뇌졸중의 골든타임, 뇌졸중의 원인, 치료, 예방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며, 경기도의료원 이천병원에서는 강연에 참석한 시민들에게 소정의 선물을 지원할 예정이다.

경기도의료원 이천병원 이문형 병원장은 "지역주민에게 다채로운 공공의료 서비스 제공을 통해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며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이천 평생아카데미는 별도의 신청 없이 이천아트홀을 방문하면 무료로 참석가능하다. 당일 강연을 듣고 만족도 설문조사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20명에게 1만원권 기프티콘을 제공하는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자치교육과 평생학습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