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24시] 주광덕 남양주시장, "2024년 남양주시 슈퍼성장 이끌 것"
  • 안은혜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4.01.26 17: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양주시, '제1차 남양주시 광릉숲축제 추진위원회' 개최
남양주시, 2024년 주민자치위원 역량강화 교육 진행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지난 24일 제300회 남양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100만 자족도시 완성을 위한 '미래 성장동력 마련'에 행정력을 집중해 남양주 슈퍼성장을 속도감 있게 이끌겠다고 밝혔다.

남양주시청 전경 ⓒ남양주 제공

남양주시는 올해 주요 역점사업으로 신청사 건립을 제시했다. 신청사 건립을 위한 재원, 건립방식, 공간배치 등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시작해 공공성·개발성·상징성을 갖춘 융복합 공간으로 공공청사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주광덕 시장은 민선 8기 3년 차를 맞아 △최고의 교통도시 △자족기능을 갖춘 미래첨단도시 △시민들의 자부심이 되는 문화예술도시 △배움으로 성장하고 나눔으로 변화하는 교육·복지 도시 조성 계획이 담긴 2024년도 시정 운영 방향을 제시했다.
 
74만 남양주 시민의 최우선 해결과제인 교통체계 개선을 위해 △GTX-B노선 상반기 착공 △GTX-D·E·F 노선의 남양주 연결 △수석대교 조기 건설 △별내선 개통 △9호선 남양주 연장사업 추진 △수도권 제2순환선 남양주~포천 구간과 오남, 수동을 연결하는 국지도 98호선 완공 △땡큐버스 노선체계의 지속 개편과 확충 △원도심과 신도시 중심을 잇는 교통망 등의 추진 계획을 밝혔다. 

시는 오는 6월 개통되는 별내선을 비롯해 9호선, 중부연결고속도로 사업을 통해 사통팔달의 교통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자족기능을 갖추기 위해 △도시첨단산업단지 120만㎡에 바이오 메디컬·신소재 융합 등 고부가가치 산업 중점 배치 및 IT·AI 인공지능 등 지식기반산업 인프라 구축 △글로벌 앵커기업과 초대형 데이터센터 유치 △수소도시 조성 △경의중앙선 다산지금지구 철도복개 및 공원조성사업 △상급종합병원과 연계한 의료·바이오 R&D단지, 레지던스 등 미래형 복합의료타운 조성과 백봉지구 종합의료시설 부지에 공공의료시설 유치 등의 계획도 전했다.

문화예술도시 조성을 위해 △대한축구협회 주관의 K4리그 참가 △1000석 이상 규모의 대형문화예술회관 조성 △복합문화센터 조성 △남양주문화재단 설립 △퇴계원 운동장·평내 체육문화센터, 오남읍 축구장 확충 △물맑음수목원 내 숲 문화센터와 가족 숲 체험원 조성 △몽골문화촌 재정비 사업 등을 추진한다. 

교육과 복지정책으로는 △정약용 아카데미 센터 구축 △휴먼북 인생대학 개강 △휴먼북과 연계한 학습공동체 활성화 △청년창업센터 운영 △청년기본소득 지급 △청년주거복지 지원 △청년마음건강센터 운영 △청년 예술창작 지원사업 △진로 진학 박람회 개최 △월 1회 이상 '찾아가는 학교 방문'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학교 실내체육관 건립과 학생들의 안전한 통학 지원 △나눔문화정착 △남양주형 돌봄센터 '상상누리터'운영 △다산·별내 노인복지관 조성과 장애인복지관 건립 추진 등이 있다.

주 시장은 "올해는 '상상 더 이상의 남양주'가 보다 구체적인 성과로 가시화되는 중요하고 의미있는 해가 될 것이며, 새로운 기회가 넘치는 역동적인 남양주시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성장하고 변화하는 남양주 슈퍼성장시대를 위해 74만 시민시장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과 함께 힘차게 열겠다"고 말했다.


◇남양주시, '제1차 남양주시 광릉숲축제 추진위원회' 개최

남양주시는 지난 24일 시청 영석홀에서 '2024년도 제1차 광릉숲축제 추진위원회'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주광덕 시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과 문화예술분야 전문가·지역 주민 대표·유관기관 관계자로 구성된 추진위원(위원장 김기철)이 참석해 '제19회 광릉숲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축제 시기 및 운영 방향 등을 논의했다.

시는 광릉숲축제를 오는 9월28일, 29일 양일간 개최하기로 결정했으며, 광릉숲을 배경으로 한 다양한 친환경 축제 프로그램들을 기획·운영할 계획이다.

주 시장은 "1년에 한 번 열리는 광릉숲 축제는 남양주시민 중심의 축제로, 광릉숲을 시민에게 더욱 의미 있게 보여드릴 수 있도록 준비해 전 국민의 축제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광릉숲은 우리나라에서 단위 면적당 가장 많은 생물종이 서식하고 있는 생물 다양성의 보고(寶庫)로, 지난 2010년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되며 세계적으로도 그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다.


◇남양주시, 2024년 주민자치위원 역량강화 교육 진행

남양주시는 지난 25일 시청 다산홀에서 주민자치위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자치에 대한 이해를 돕는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주광덕 남양주시장 ⓒ남양주시 제공

이날 강사로 초빙된 강정모 시민교육콘텐츠 연구소장이 '주민자치는 남양주를 바꾸는 힘'이라는 주제로 △주민자치의 가치토대 △주민자치위원의 역할 △성과있는 거버넌스 등에 대해 교육이 진행됐다.

해당 교육은 지난 12월 개최된 남양주시 주민자치 성과공유회의 우수사례를 활용해 진행된 만큼 주민자치위원의 관심과 공감을 이끌어냈다.

주광덕 시장은 "남양주시가 100만 메가시티, 대한민국 최고 도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주민자치위원들의 역할이 중요하다"라며 "갑진년 새해에도 주민들의 모범적인 자치활동을 위해 앞장서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시는 올해에도 △주민자치회 안정적 운영 및 지원 △주민자치센터 특화프로그램 발굴 △위원 맞춤형 역량 강화 교육 등 주민자치 내실화를 통해 남양주형 주민자치 정착에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