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24시] 박상돈 시장, GTX-C노선 천안 연장 “환영”
  • 김정호 충청본부 기자 (sisa411@sisajournal.com)
  • 승인 2024.01.26 22: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8년 본선 구간과 동시 개통 목표
박상돈 천안시장이 26일 시청 브리핑실에서 브리핑을 하고있다ⓒ천안시청 제공
박상돈 천안시장이 26일 시청 브리핑실에서 브리핑을 하고있다.ⓒ천안시청 제공

박상돈 천안시장은 정부의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 천안 연장을 공식화하자 26일 환영의 뜻을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5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 교통 분야 민생토론회에서 GTX-C 노선이 기존 양주 덕정~수원에서 수원~천안까지 55km 연장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GTX-C 연장은 기존 경부선의 여유 용량을 활용해 본선 종착점인 수원부터 천안역까지 55km를 설계속도 시속 180km로 운행하는 전철로, 대규모 토목공사가 없어 사업비 대비 그 효과는 매우 크다.

시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22년 1월, GTX 공약 브리핑시 ‘C’ 노선의 천안연장 약속을 시작으로 국토부 장관 건의, 자문위원 위촉, 토론회 개최, 타당성 용역 추진 등을 추진한 끝에 정부의 공식발표를 이끌어 내었다.

GTX-C노선이 천안까지 연장되면 수도권과 서울의 주요 지점을 50분 내외로 접근할 수 있게 되어 출퇴근하는 시민의 일상에도 많은 편의 증진은 물론 원도심 재개발 촉진 등 지역 경제에도 큰 활력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26일 시청 브리핑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를 맞이하게 됐다”며 “천안시 발전에 큰 획을 긋게 되는 소식을 전하게 되어 기쁨과 반가움이 더 크게 느껴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득시무태(得時無怠), ‘좋은 때를 얻으면 태만함이 없이 근면하여 기회를 놓치지 말라’라는 말대로 때를 놓치지 않고, 70만 시민의 의지를 모아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혁신 창업 메카도시 천안 스타트업 육성 적극 나서

천안시가 지난해 STAGE  천안 2023’ 프로젝트 행사를 개최했다ⓒ천안시 제공
천안시가 지난해 'STAGE 천안 2023' 프로젝트 행사를 진행하는 모습ⓒ천안시 제공

천안시가 ‘스타트업 발굴·육성’ 사업을 추진한 결과 170여 개의 스타트업을 육성하며 투자유치 263억원과 고용창출 152명, 구매상담액 382억원 등의 성과를 거뒀다.

시는 그린스타트업타운, 천안과학산업진흥원, 한국자동차연구원 등을 통해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팅·컨설팅네트워킹, 창의인재 양성, IR 경진대회, 투자·구매 상담회 등 20여 개의 지원·육성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중부권 최대 규모의 스타트업 지원기관인 ‘그린스타트업타운’은 개관 1년 6개월 만에 입주기업 90개 사는 132명을 신규 고용하고 66억9500만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또 입주기업 중 16개의 매출은 전년 대비 44% 증가했다.

올해 천안시는 5년간 500개 스타트업, 10년 내 2개의 유니콘 기업 발굴을 위해 기존 스타트업 육성사업을 분석해 보완·개선하고 신규사업으로 글로벌 진출 역량강화, 창업 네트워크 활성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창업 메카도시 천안을 목표로 스타트업 발굴·육성에 힘쓴 결과 짧은 기간 내에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등 구체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며 “앞으로도 유망한 스타트업 발굴과 육성 지원을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천안시, 소규모 사업장 대기오염 방지시설 설치비용 지원

천안시는 미세먼지,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을 저감하고 중·소기업 등 대상 노후 방지시설 교체 및 사물인터넷(IoT) 측정기기 설치비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시는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56억원을 들여 131개소의 대기오염방지시설을 교체 지원했으며 올해는 예산 4억2000만원을 투입해 시설 설치비의 90%를 지원할 계획이다.

대기오염방지시설 교체·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는 4 ~ 5종 사업장을 대상으로 노후 방지시설 교체, 배출시설 및 방지시설 가동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IoT) 측정기기와 대기오염방지시설 교체를 지원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사업장은 30일부터 3월4일까지 참여신청서와 구비서류를 갖춰 천안시청 기후대기과로 직접 방문해 접수해야 한다. 

보조금을 지원받은 사업자는 해당 방지시설을 3년 이상 운영하여야 하며, 사물인터넷(IoT)을 부착해 한국환경공단 소규모 대기배출시설 관리시스템으로 자료를 전송해야 한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지원사업을 통해 대기배출허용기준이 강화되는 등 방지시설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소규모 사업장의 방지시설 교체비용 부담을 덜어주고 쾌적한 대기환경을 조성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