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11·12번째 영입 인재…이지은 전 총경, 백승아 전 교사는 누구?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4.01.29 12: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지은 “경찰 가치 회복”…백승아 “공교육 정상화 앞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11·12차 인재영입식에서 이지은 전 총경(왼쪽), 백승아 전 교사와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11·12차 인재영입식에서 이지은 전 총경(왼쪽), 백승아 전 교사와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찰 출신 이지은 전 총경과 교사 출신 백승아 전 전국초등교사노동조합 수석부위원장이 각각 더불어민주당 11호와 12호 인재로 영입됐다.

민주당 인재영입위원회는 29일 이 전 총경과 백 부위원장을 영입했다고 밝혔다.

부산에서 태어난 이 전 총경은 경찰대를 졸업하고 입직해 재직 중 서울대 사회학 석사, 영국 케임브리지대 범죄학 석사학위를 받고 한양대 로스쿨에서 변호사 자격증을 취득했다. 한림대에서 법심리학 박사학위도 받았다. 이 전 총경은 경찰에 재직한 22년 중 상당 부분을 지구대 등 민생치안 부서에서 일하며 여성 지구대장으로는 드물게 총경 계급으로 승진했다. 하지만 윤석열 정부 들어 경찰국 신설에 맞선 전국 총경회의를 기획했다가 경정급 보직으로 좌천됐다고 민주당은 소개했다.

이 전 총경은 “윤석열 정부는 국민의 안전은 안중에 없고 경찰을 정치화해 정권 유지를 활용하려 안간힘을 쓰고 있다”며 “경찰 본연의 숭고한 가치를 회복시키고 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수사기관 개혁을 완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백 수석부위원장은 충북 제천 출신으로 춘천교육대 국어교육과를 졸업하고 경기도와 강원도에서 17년간 초등학교 교사를 지냈다. 그는 2020년에는 강원교사노동조합 창립을 주도하고 위원장을 맡았으며 2022~2023년에는 교사노동조합 사무처장을 역임했다.

백 수석부위원장은 수업방해 학생으로부터 교사의 교육활동을 보호하기 위한 초중등교육법 개정, 아동학대 신고 피해로부터 교육권 보장을 위한 교권4법 개정 등 교사들이 처한 현실을 개선하는 입법이 결실을 맺는데 기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서울 서이초등학교 교사 사망 사건 당시 전국 초등교사노동조합 부위원장으로서 진상 규명을 촉구했으며 교사 순직 인정을 위한 활동을 이어왔다고 민주당은 설명했다.

백 수석부위원장은 “윤석열 정부는 교육 전문가인 교사들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졸속으로 각종 교육정책을 시행하며 교권을 무너뜨리고 있다”며 “실질적인 교권 보호와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정책 마련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