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언 제조기’ 日 아소, 女장관 외모 품평하며 “이 아줌마”
  • 김민지 디지털팀 기자 (kimminj2028@gmail.com)
  • 승인 2024.01.29 15: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 능력 언급하며 “아름다운 분이라 말하긴 어려워” 뜬금 발언
▲ 아소 다로 일본 총리가 자민당 의원들에게 연설하고 있다.            ⓒAP연합
아소 다로 일본 자민당 부총재 ⓒAP=연합뉴스

아소 다로 일본 자민당 부총재가 여성 장관의 외모를 평가하는 발언을 해 물의를 빚고 있다.

29일 아사히신문 등에 따르면, 아소 부총재는 전날 후쿠오카에서 열린 한 강연에서 가미카와 요코 외무상의 외교 능력에 대해 말하던 중 “그리 아름다운 분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고 뜬금없이 외모 평가 발언을 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당당하게 이야기하고 영어도 제대로 해 외교관의 도움을 받지 않고 스스로 만나야 할 사람과 미리 약속을 잡았다”며 “그런 일을 할 수 있었던 외무상은 지금까지 없었다. 새로운 스타가 자라고 있다. ‘이 아줌마 잘하네’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아소 부총재가 여성 장관을 외모로 평가한 것에 현지 언론도 비판하고 있다.

그는 가미카와 외무상의 이름도 ‘가미무라’라고 여러 차례 틀리게 말했다.

일본 92대 총리를 지낸 아소 부총재는 물의를 빚는 발언을 자주 해 ‘망언 제조기’라고 불린다.

그는 지난해 10월에는 한·일 교류의 어려움을 지적하며 “한국의 역대 대통령은 5년 임기를 마치면 대부분 살해되거나 체포된다”고 말해 한국 정부의 반발을 불렀다.

또 그는 2020도쿄올림픽·패럴림픽의 연기 또는 취소 가능성이 언급되자 ‘저주받은 올림픽’이라고 말해 논란을 키운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