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JTBC 자막 오류에 “사실 왜곡·가짜뉴스 확산…엄정 대응”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4.01.30 10: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발언 보도 시 확인 요청…최대한 협조할 것”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5일 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제일시장을 찾아 물건들을 살펴보고 있다.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5일 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제일시장을 찾아 물건들을 살펴보고 있다. ⓒ대통령실

대통령실이 최근 JTBC가 자사 유튜브 채널에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에 잘못된 자막을 단 것에 대해 “엄정하게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29일 저녁 대통령실은 대변인실 명의 공지를 통해 지난 25일 경기 의정부시 의정부제일시장을 찾은 윤 대통령 발언에 대한 JTBC 자막 논란 관련 경위를 설명했다. JTBC는 당시 시장을 찾은 윤 대통령이 정부가 “매출 오르게 많이 힘껏 뛰겠습니다”라고 발언한 장면에 “배추 오르게 많이 힘 좀 쓰겠습니다”라는 자막을 넣어 유튜브 채널에 게시했다. 해당 부분 직전에는 채소가게 방문 장면에 ‘배추 가격도 챙기고’라는 자막이 삽입됐다.

대통령실은 “이와 같이 잘못된 자막 삽입으로 사실이 크게 왜곡됐다”며 “그리고 이 과정에서 대통령실에 대한 JTBC측 사실 확인 요청은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하헌기 전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정치인들이 해당 영상을 인용해 대통령을 비난했으며,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대통령이 물가를 올리겠다고 발언했다’는 가짜뉴스가 광범위하게 확대·재생산됐다”고 했다.

대통령실은 지난 28일 JTBC측에 자막 삽입에 오류가 있었음을 인정하고 정정보도 할 것을 요청했으며 JTBC는 당일 저녁 담당자 실수가 있었다고 밝히며 시청자와 관계자들에 사과했다.

대통령실은 “기자들은 대통령 발언 보도 시 실제 발언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대통령실은 대통령 발언의 왜곡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실 확인 요청에 대해서는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