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검경, ‘이재명 피습’ 수사 의도적 실패”…전면 재수사 촉구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4.01.30 13: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원 무슨 역할 했는지가 핵심 내용…정보위원회 소집 공식 요청”
21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정치테러대책위원회 기자회견에서 전현희 위원장(가운데)이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21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정치테러대책위원회 기자회견에서 전현희 위원장(가운데)이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의 흉기 피습 사건과 관련해 수사기관을 향해 전면적인 재수사를 요구했다.

전현희 당대표정치테러대책위원장은 30일 국회에서 열린 회의에서 “검찰·경찰의 왜곡·부실 축소 수사는 의도적으로 실패한 정치적 수사”라며 “(전면적인 재수사에 나서지 않으면) 국회가 할 수 있는 특단의 조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검찰과 경찰이 “야당 대표의 암살미수 정치테러 사건을 단순 형사사건 정도로 치부하고, 테러 (대응) 주무 부처인 국가정보원은 뒤로 숨었다”고 비판하면서 “정부 기관의 사건 축소·왜곡에 국정원이 직권남용을 자행한 것 아닌가”라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국정원이 과연 무슨 역할을 했는지가 사건의 주요 핵심 내용이 됐다”며 “대책위는 이 사건에서 국정원 측의 역할과 책임,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정보위원회 소집을 공식적으로 요청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책위는 김혁수 대테러센터장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와 정무위원회 현안질의에 출석해 상반된 진술을 했다며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상 위증죄로 고발하기로 했다.

대책위원인 이해식 의원은 김 센터장이 지난 25일 행안위에서는 ‘국정원 대테러합동조사팀이 사건 당일 피습 현장에 나갔다’고 했으나, 29일 정무위에서는 ‘관련 상황을 확인한 바 없고, 정확히 모르겠다’고 했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