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 ‘7대 변수’] 한동훈의 지지율과 이재명의 정권심판론 ‘격돌’
  • 김종일 기자 (idea@sisajournal.com)
  • 승인 2024.02.02 10:00
  • 호수 179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력 취재] ‘한동훈 효과’ 까먹는 윤석열…‘文·明 내전’에 빠진 이재명
‘공천’과 ‘김건희 디올백’…윤석열-한동훈의 예고된 두 개의 전쟁

운명의 시간이 점점 다가오고 있다. 4·10 총선 이후와 이전은 다른 세상일 수밖에 없다. 4·10 총선은 정치적으로 크게 세 가지 의미를 가진다. 우선 20대 대선 연장전의 마지막 승부가 펼쳐진다. 지금 한국 정치는 ‘윤석열 대 이재명’이라는 구도가 여전히 지배한다. 그간의 민심은 절묘했다. 2022년 6월 지방선거에서는 윤석열 대통령의 손을, 2023년 10월 보궐선거에서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손을 들어줬다. 이제 마지막 승부다. 4월10일 민심은 어느 지도자에게 대한민국을 맡길 것인지를 결정한다. 민심은 윤 대통령이 가진 행정권력과 이 대표가 쥔 입법권력 둘 중 하나를 이날 사실상 회수한다. 

민심은 총선을 통해 ‘대한민국의 주류 교체’도 결정한다. ‘정권심판론 대 86운동권 심판론’이라는 총선 구도는 그저 프레임에 그치지 않는다. 민심이 정권심판론 구도에 힘을 실으면 현재 윤석열 정부를 떠받치고 있는 특수부 중심의 검찰 세력은 정치판에서 뒷선으로 물러나게 될 가능성이 크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입지도 출렁거릴 수 있다.

반면 운동권 심판론이 작동한다면 오랫동안 민주당의 주류 세력으로 역할을 해온 86세대(80년대 학번·60년대 출생)는 정치 무대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될 수 있다.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 이인영 의원 등 대표적 86세대들의 정치적 명운이 여기 달려있다. 무당층의 표심을 노리는 제3지대가 어떤 선택을 받을지도 관심사다. 민심이 새로운 대안을 자처하고 있는 신당들을 거대 양당과는 전혀 다른 세계관을 가진 세력으로 판단할지, 그들에게 한국 정치를 이끌라는 명령을 내릴지 귀추가 주목되기 때문이다. 

총선은 여야 모두에서 현재 권력과 미래 권력의 운명도 가를 전망이다. 거대 양당에서 권력의 꼭짓점을 차지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는 총선 결과에 따라 당내 최대주주로 올라설 수도, 비주류로 내몰릴 수도 있다. 한 하늘 아래 두 개의 태양이 있을 수는 없는 법. 총선에서 ‘패배’라는 성적표를 받아든다면, 윤 대통령은 조기 레임덕에 내몰리는 것은 물론 권력을 양분해야 하는 처지가 될 수도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 홍준표 대구시장, 안철수 의원, 원희룡·나경원·유승민 전 의원 등 여권 내 차기 대권주자들의 영향력은 반대로 그만큼 커질 게 틀림없다. 이재명 대표도 마찬가지다. 총선에서 패배한다면 김부겸·정세균 전 총리 등에게 정치적 공간이 열리는 것은 물론 김동연 경기지사의 목소리도 점점 높아질 수 있다. 

‘순간의 선택이 10년을 좌우한다’는 광고 문구처럼 유권자들이 4월10일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한국 정치의 많은 것이 결정된다. 민심의 선택은 4월 총선까지 주요 인물들의 비전과 메시지, 행동, 결정 등을 보고 이뤄질 것이다. 한국 정치에서 선거를 앞둔 한 달은 일 년과도 같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만큼 거대한 에너지 속에 다양한 변수가 춤춘다는 뜻이다. 실제로 정치는 가능성의 예술이다. 설 연휴 민심 밥상에 올라갈 변수들은 총선 판세를 가를 가능성이 크다. 시사저널이 승패를 좌우할 핵심 변수 7개를 주요 정치인들의 운명과 교차시켜 미리 살펴본 이유다. 

ⓒ시사저널 임준선·연합뉴스·뉴스1
ⓒ시사저널 임준선

1  ‘한동훈 효과’ 어디까지 가나

4·10 총선을 두 달여 앞둔 현재 여론조사 결과들은 말 그대로 쏟아지고 있다. 신년부터 지금까지 발표되고 있는 수많은 여론조사 결과를 한마디로 종합하면? ‘한동훈 효과’의 확인, 그럼에도 ‘바뀌지 않은 판세’라고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여론조사는 순간의 수치보다 추세가 중요한데,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등판 이후 뚜렷하게 관찰되는 흐름은 바로 ‘한동훈 효과’다. 최근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는 하락세를 보이는 반면 국민의힘 지지율은 다소 상승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고 있는데, 여권에서는 이를 ‘한동훈 효과’로 분석하고 있다. 통상 대통령 지지율과 여당 지지율이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데, 동반 추락을 막은 것 자체가 공이라는 평가가 나오는 상황이다. 

여권의 고민은 한동훈 효과에도 ‘변하지 않은 판세’에 방점이 찍혀있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정권심판론’과 ‘정권지원론’의 격차가 약간 줄어드는 모습이지만, 정권심판론이 정권지원론보다 우세하다는 전체 판세는 아직 뒤집히지 않았기 때문이다. 민주당도 고민이 크다. 정권심판론이 정권지원론보다 우세한 상황에서도 ‘이재명의 민주당’ 지지율이 박스권에 갇혀있는 것이다. 특히 최근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의 갈등 속에서도 별다른 반사효과를 누리고 못하고 있는 점은 민주당 입장에서는 꼭 해결해야 할 과제다. 

 

2 ‘공천’ , 윤석열-한동훈의 예고된 충돌

‘윤석열-한동훈 대충돌’의 ‘드러난 이유’는 사천(私薦) 논란이었다. 한 위원장이 캐스팅한 김경율 비대위원을 서울 마포을에 사실상 공천하려 한다는 ‘불공정 시비’를 윤 대통령이 제기한 것이다. 이른바 ‘3인 회동’(1월21일)으로 촉발된 초유의 당정 충돌 사태는 ‘충남 서천 회동’(1월23일)과 ‘2시간37분 용산 회동’(1월29일) 등으로 봉합 수순에 접어들었지만, ‘총선 공천’은 여권의 현재 권력과 미래 권력의 갈등을 초래할 살아있는 뇌관이라는 분석이 많다. 

실제 의미심장하게 연출된 장면의 여운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대중에게 각인된 서천 회동의 강력한 이미지는 ‘90도 폴더 인사’(한 위원장)와 ‘어깨 툭’(윤 대통령)으로 요약된다. 얼핏 보면 여전한 수직적 당정 관계처럼 보이지만, 정작 한 위원장은 대통령실과 친윤계가 요구하던 김경율 비대위원에 대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공천 문제에서만큼은 한 위원장이 물러서지 않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는 대목이다.

실제 여권 내에서는 국민의힘 공천 작업이 본격화되면 양측의 힘겨루기는 재차 발발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윤심(尹心)’을 등에 업은 대통령실·내각 출신 친윤 인사들과 ‘한심(韓心)’ 인사들이 공천 과정에서 마찰음을 낼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미 총선 예비출마자 중에는 윤 대통령이 아닌 한 위원장과 찍은 사진으로 홍보물을 채우는 이가 적지 않다. 현재 권력과 미래 권력은 과연 ‘공천권’이라는 절대권력을 어떻게 다루게 될까. “총선의 승패가 여기에 달렸다”는 전문가들의 분석이 일치하는 이유는 이 사안이 그만큼 폭발력이 크다는 점이다. 

2023년 12월11일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암스테르담 한 호텔에서 열린 동포 만찬 간담회에 참석했다. ⓒ연합뉴스

3 ‘김건희 디올백’  해명이냐, 사과냐

‘윤석열-한동훈 대충돌’의 근본 원인은 ‘김건희 리스크’다. 구체적으로 쪼개서 보면, ‘김건희 특검법’에 대해서는 양측의 의견이 ‘수용 불가’로 일치한다. 문제는 김 여사의 명품가방 수수 논란에 대한 대응 방향이다. 한 위원장은 윤 대통령과의 충돌 이후 김 여사 의혹과 관련해서는 ‘침묵 모드’를 유지하고 있지만, ‘국민 눈높이’를 강조하며 사과 등 대통령의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는 스탠스에는 변화가 없다는 것이 대체적인 분석이다. 

설 연휴 전에 김 여사의 명품가방 수수 논란과 관련해 윤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히는 방안을 대통령실이 긍정적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년 국정 운영 구상을 밝히면서 김 여사 관련 논란에 대해서도 국민에게 직접 설명도, 필요하면 사과까지도 하겠다는 구상이다. 취재에 따르면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은 김 여사 관련 논란에 대한 경위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국민 여론도 점차 수그러들 것이라는 판단을 하고 있다. 김 여사 명품가방 수수 논란은 의도적인 ‘함정 몰카’ 공작이고, 이런 공작에는 정부의 국정 운영을 흔들려는 의도가 있다는 데 방점을 찍겠다는 것이다. 

이런 입장 표명으로 여권이 이른바 ‘디올백 리스크’에서 탈출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여권에선 ‘해명’보다는 ‘사과’ 이상의 더 진전된 태도와 메시지가 나와야만 성난 민심을 달랠 수 있다는 분위기도 상당하다. 만약 윤 대통령의 입장 발표 후 오히려 민심의 역풍이 불어온다면, ‘윤석열-한동훈 대충돌’의 새로운 서막이 열릴 수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최근 여권에서 법무부 장차관 인사를 놓고 “누구는 누구 견제용”이라는 해석이 뒷말로 제기되는 것 또한 이 사안과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는 분석이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4 ‘선거제 딜레마’에서 못 헤어나오는 이재명

민주당은 4·10 총선을 코앞에 두고도 비례대표 선거제에 대한 입장을 정하지 못한 채 우왕좌왕하는 모습이다. 민주당 지도부 다수는 권역별 병립형 비례제로 기운 상황이다. 최종 결단을 해야 할 이재명 대표는 여전히 비례 의석을 정당득표율에 따라 산술 배분하는 병립형으로 할지, 지역구 의석과 연동해 정당 득표율만큼의 의석을 최대한 보장하는 기존의 준연동형을 유지할지를 두고 숙고 중이다. 병립형을 택하면 민주당은 총선을 단독노선으로, 연동형으로 가면 야권 연합노선으로 치르게 된다. 

이 대표가 결정을 미루는 이유는 명분과 실리 사이에서 쉽사리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도부 다수는 병립형으로 회귀하면 민주당이 제1당에 도전하기 쉽다는 셈법(실리)을 내놓고 있다. “멋있게 지면 무슨 소용이냐”는 이 대표의 발언에도 이런 계산이 깔려있다. 반면 병립형 회귀를 반대하는 측에서는 제1야당-야권-시민사회가 분열하는 자충수가 될 수 있음을 우려한다. 민주당 의원의 절반가량인 80여 명이 1월26일 “병립형 퇴행은 소탐대실”이라며 반발하고 나선 것에는 ‘명분’을 잃으면 ‘실리’도 잃을 것이라는 우려가 자리 잡고 있다.

이 대표는 지난 대선 과정에서 수차례 국민에게 ‘위성정당 없는 준연동형’을 공약으로 약속했다. 위성정당 난립으로 국민적 지탄을 받은 만큼 부작용 해소를 약속한 것이다. 최근 민주당 내에서는 이 대표가 지역구가 아닌 비례대표 후순위 출마를 검토하고 있는 것과 병립형 회귀가 맞물려 있다는 이야기도 흘러나온다. 이 대표가 병립형으로 회귀한다면, 이에 비판적이었던 김부겸·정세균 전 총리 등 당내 반발은 물론 야권의 소수정당들과 시민사회의 비판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김부겸 전 국무총리가 2023년 12월20일 회동을 위해 종로구 해남 2빌딩으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5 ‘한 지붕 두 가족’ 친명 vs 친문의 공천 전쟁

최근 민주당에서는 비명계를 중심으로 “이재명 대표가 총선 승리보다 민주당을 친이재명계로 재편하는 데 더 많은 관심이 있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온다. 지금 비명계가 느끼는 ‘공천 학살’에 대한 두려움이 얼마나 큰지, 이 대표에 대한 불신이 얼마나 큰지가 잘 포착되는 뒷말이다. 특히 비명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비명 찍어내기용”이라며 하위 20% 평가 결과에 대한 공정성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민주당 내에서 공천 전쟁의 하이라이트는 친명계와 친문재인계의 갈등이라는 전망이 많다. 친명계 입장에서는 민주당의 최대주주인 친문계를 밀어내야만 비로소 ‘이재명의 민주당’이 완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친명 원외 조직인 더민주전국혁신회의는 “전 정부 인사들의 출마는 ‘정권심판’이라는 총선 구도를 혼란스럽게 할 수 있다”며 임종석 전 비서실장 등 문재인 정부에서 장관급 이상을 지낸 인사들의 불출마를 요구했다. 실제 친명 인사들은 친문 핵심인 전해철·홍영표·도종환 의원 지역구 출마도 준비하고 있다. 온라인에선 강성 지지층을 중심으로 친명계 후보와 친명 아닌 후보를 구분하는 일도 비일비재하게 벌어지고 있다.

친명계가 공천을 앞두고 예상보다 거칠게 나서는 것은 다음 당권을 염두에 둔 포석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오는 8월이면 이재명 대표의 임기가 끝난다. 즉 총선을 마치고 4개월 만에 새 대표를 뽑는 전당대회를 열어야 하는데, 이번 총선에서 친명계가 주류로 올라서지 않으면 총선 결과와 무관하게 당의 주도권을 내줄 수 있다는 우려가 이 대표 측에는 상당한 것이다. 민주당에서는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의 강단과 정성호·조정식 의원 등 이 대표 핵심 측근의 움직임이 공천을 둘러싼 민주당 내전의 핵심 변수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뉴스1
ⓒ뉴스1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운데), 양향자 원내대표(오른쪽), 천하람 최고위원이 2월1일 전남 순천시를 찾아 정책 홍보를 하고 있다.ⓒ연합뉴스

6 이준석-이낙연, 제3지대 빅텐트 만들 수 있을까

4월 총선의 핵심 변수는 분명 제3지대다. 앞선 대선과 지방선거와 달리 유권자 입장에서는 거대 양당 외에 새로운 선택지가 생긴 셈이다. 그런 면에서 제3지대에 대한 기대감도 큰 게 사실이다. 총선에서 국민의힘이나 민주당이 아닌 ‘제3지대’ 후보가 많이 당선되길 바라는 유권자가 24%에 달한다는 한국갤럽 여론조사 결과가 이를 증명한다. 

결국 관건은 제3지대 영역이 진영 내 중간통합(중텐트)을 달성하고 ‘대통합’(빅텐트)으로 진화할 수 있느냐에 달렸다는 분석이 많다. 제3지대를 향한 관심사는 크게 두 갈래로 정리된 모습이다. 즉 거대 양당 심판론으로 빅텐트를 완성하느냐, 노선 차이를 극복하지 못한 채 ‘소통합’ 형태로 각자 선거를 치르느냐 여부다. 

‘이준석 효과’와 ‘이낙연 출마’도 관전 포인트다. 현재 제3지대에 대한 유권자들의 관심은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추동하고 있다.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 폐지에 여성 경찰·소방 공무원 응시자의 병역 의무화 등 이 대표가 내놓고 있는 공약들은 갑론을박을 불러오며 선거판의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다. 20대 남성들에게 강한 소구력을 보이는 이 대표가 일부 여성과 노인 등에게는 강한 반발을 사고 있다는 점은 부담이다.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가 제3지대의 존재감을 키우기 위해 다시금 출마로 선회할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시사저널 포토·연합뉴스·뉴시스
ⓒ시사저널 포토·연합뉴스·뉴시스

7 윤석열·이재명 흔들리면 여야 잠룡이 뜬다

이번 총선 결과에 따라 현재 권력과 미래 권력이 충돌하는 시점은 한층 빨라질 수 있다.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총선 결과에 무한책임을 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권력은 공백을 용납하지 않는다. 총선 성적표가 나오게 되면, 차기 대권에 도전할 잠룡들에게 그만큼의 정치적 공간이 열린다는 뜻이다.

총선에서 국민의힘이 패배한다면,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운명이 가장 주목받게 될 가능성이 크다. 총선 패배에 대한 책임을 윤 대통령과 동반으로 지게 될 수도 있지만, 총선 과정에서 윤 대통령과 차별화를 뚜렷하게 시도한다면 퇴로가 열릴 수도 있다. 오히려 ‘여당 내 야당’ 역할을 할 수 있는 차기 대권주자로 평가받을 여지도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 홍준표 대구시장, 안철수 의원, 원희룡·나경원·유승민 전 의원 등 여권의 유력한 잠룡들에게도 새로운 기회가 찾아올 수 있다. 

민주당이 패배한다면 이 대표는 재기를 노리겠지만, 상당한 내상을 입을 가능성이 크다. 그렇게 되면 차기 대권주자를 보유하지 못한 비명계는 권토중래의 시간에 돌입해야 한다. 반면 당내에서 계속 구원투수로 거론되던 김부겸·정세균 전 총리 등에게는 기회의 시간이 찾아올 여지가 있다. 친문계에서는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 등을 구원투수로 등판시킬 수도 있다. 현직 프리미엄을 누리는 김동연 경기지사의 목소리에도 더욱 힘이 실릴 가능성이 크다. 

☞ ‘4·10 총선 7대 변수’ 특집 연관기사 
한동훈의 지지율과 이재명의 정권심판론 ‘격돌’
‘윤석열의 길’ 걷는 한동훈, ‘한동훈의 길’ 막는 윤석열
‘이재명의 복수’ 시작됐나…文-明 내전 조짐
달라도 너무 다른 이낙연-이준석…‘신당 연대’ 장애물 세 가지는?
총선 격전지 승부···사실상 ‘이재명 vs 한동훈’ 대리전
총선 변수를 빨아들이는 ‘한동훈’ [신창운의 미리 보는 4·10 총선]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