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24시] 고양시, '대형 보도블록 도입' 사람중심 교통환경 조성한다
  • 안은혜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4.01.31 1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시, '고양페이' 국도비 포함 100억원 지원 추진 예정
고양시, '바이오산업 육성 기초연구' 착수보고회 개최

고양특례시는 노후화된 보도블록을 정비해 걷기 편하고 안전한 보행로를 조성하겠다고 31일 밝혔다.

대형 보도블록 설치 현장 ⓒ고양특례시 제공
대형 보도블록 설치 현장 ⓒ고양특례시 제공

고양시는 지난해 어울림로 등 관내 16개소에 보도정비 공사를 실시했다. 대형 보도블록을 신규 도입하고 심미적인 효과와 안전성을 높였다. 대형 보도블록은 내구성이 높고 평평해서 유아차, 휠체어, 보행기 등을 이용하는 보행약자 통행에 편리하다.

또 보행로 곳곳에 방향 안내 표지판을 설치해 처음 방문한 사람도 목적지를 쉽게 찾아 갈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다. 공사이력판을 설치해 시공자의 책임성을 강화하고 공사의 완성도를 높여 예산 낭비를 방지토록 했다.

지난해 6월부터는 고양시의 특색을 고려해 보행자 중심의 보도정비 지침(가이드라인) 수립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주요 정비 기준은 △평탄성과 내구성, 심미성을 갖춘 대형블록의 재질 및 규격 다양화 △교통약자의 보행편익 증대를 위한 턱 낮춤 확대 △주변 환경과 조화로운 디자인 패턴 마련 등이다. 

시는 올해부터 중앙차로 버스정류장 도로에 기존 아스팔트 대신 사전제작(프리캐스트) 콘크리트를 시공해 내구성과 안전성을 높일 계획이다.

콘크리트는 아스팔트에 비해 내구성이 뛰어나 도로파임 및 아스팔트 변형을 예방하고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 반복되는 보수공사로 인한 예산도 절감할 수 있다. 

사전제작 콘크리트는 공장에서 일정경간의 슬래브를 미리 제작한 후 현장으로 운반해 시공하는 방식이다. 공사기간을 단축하고 교통통제로 인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다. 시는 교통량이 많은 중앙로를 중심으로 행신초등학교, 마두역, 주엽역, 일산동구청 버스정류장에 사전제작 콘크리트를 활용한 포장 개선 사업을 시범 실시할 예정이다.

고양시 도로구조물은 교량, 지하차도, 지하보도, 보도육교, 터널, 옹벽 등 총 296개소다.

시는 지난해 태풍과 국지성 호우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관내 노후 교량에 대한 긴급 점검을 실시했다. 1기 신도시 일산동·서구 교량 일제점검, 상시 안전점검 용역 등 이중·삼중의 교차 안전점검을 시행하고 안전상태를 점검했다. 벽제육교, 멱절교 등 안전취약시설 38건에 대해서는 보수보강 공사를 마쳤다.

올해는 자유로 램프구간 재포장, 호수교 등 보수보강공사 16건을 실시하고 주민참여 예산사업 등 안전 관련 민원이 제기된 시설에 대해 상시 보수할 방침이다.

또한 사업수행능력 평가제도(PQ)를 도입해 안전점검 전문성과 신뢰도를 강화할 계획이다. 사업수행능력평가는 입찰에 참가를 희망하는 업체에 대해 실적, 기술능력, 경영상태 등을 종합 평가해 이행능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입찰참가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다. 올해 진행하는 행주IC 제2육교 등 57개소 도로시설물 정밀안전점검 용역에 적용할 예정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기존의 획일화된 보도블록에서 벗어나 다양한 보도블록 규격과 재질, 높낮이차 해소, 시각적 효과 등을 고려하고 있다"라며 "보행자 중심의 보도정비 지침 마련으로 보행약자뿐만 아니라 일반 보도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해서 안전하고 편안한 사람 중심의 교통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치밀한 사전준비를 바탕으로 이중 삼중으로 꼼꼼하게 안전을 점검해 재난 발생 가능성을 철저하게 차단하고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최우선으로 지키겠다"고 덧붙였다.


◇고양시, '고양페이' 국도비 포함 100억원 지원 추진 예정

고양특례시는 올해 지역사랑상품권 고양페이에 국도비를 포함해 총 10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31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12월 정부는 2024년 지역사랑상품권 사업에 국비 지원 결정에 따라 국도비를 포함해 총 100억원의 지원예산을 확보할 예정이다. 예산 분담비율은 30억원, 도비 30억원, 시비 40억원이다. 고양페이 사용시 할인 비율을 7%로 적용하면 총 발행액은 1442억원으로 예상된다.

현재 고양페이는 국도비 사업 예산지원액이 최종적으로 확정되지 않아 일시적으로 인센티브 지급이 중단된 상태다. 시는 국·도비 교부금이 확보되는 대로 신속하게 성립전 예산을 편성해 집행에 나설 방침이다. 또한 시의회와 협의해 추경예산을 편성, 사업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국·도비가 확보되는 대로 고양페이 인센티브 지급이 재개될 수 있도록 사전준비를 진행하고 있다"며 "고양페이 인센티브 지급 뿐만 아니라 소상공인 지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을 병행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고양시, '바이오산업 육성 기초연구' 착수보고회 개최

고양특례시는 지난 29일 경기도 바이오산업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바이오산업본부, 관내 병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고양시 바이오산업 육성 기초연구'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고양시가 지난 29일 '바이오산업 육성 기초연구'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고양특례시 제공

시는 바이오산업을 종합·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고양시 바이오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올해는 고양시 바이오산업 육성 5개년 기본계획 수립 전단계로 기초연구에 착수했다.

기초연구는 △고양시 바이오·의료 기업 현황 조사 △병원과 대학의 기업네트워크 △스핀오프 기업 현황 통계 데이터를 구축하고 통계 분석을 중심으로 현장연구 및 전문가 자문을 통해 진행된다.

김학용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바이오산업본부 바이오인프라팀장은 "고양시 관내 바이오산업에만 집중한 기초연구가 아니라 주변 시군에 있는 기업들을 고양시로 끌어들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기초연구를 맡은 고양시정연구원 안지호 박사는 "아래로부터의 산업정책은 실천 가능한 모든 방안을 강구하고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영감을 얻어 의미 있는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창의성이 필요하다"며 "기초 통계자료 축적은 그런 의미에서 중요하다"고 말했다.

최영수 고양시 자족도시실현국장은 "고양시는 바이오콤플렉스 건립 및 국가첨단전략산업 바이오 특화단지 추진 등 국가핵심산업이자 미래먹거리 산업인 바이오 분야에 많은 관심과 투자를 할 것"이라며 "이번 연구가 향후 고양시 바이오산업 발전에 토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