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목 “주요국 금리인하 불확실성 높아…각별한 경계심 필요”
  • 김은정 디지털팀 기자 (ejk1407@naver.com)
  • 승인 2024.02.01 10: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시 저평가 지속…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이달 발표”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주요국 금리 인하 시기와 폭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은 만큼 각별한 경계심을 가지고 대응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최 부총리는 1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 모두발언에서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금리 조기 인하에 대한 기대가 축소되면서, 주식시장을 중심으로 변동성이 다소 확대되는 모습을 보였다"며 이같이 말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지난 31일(현지 시각) 기준금리를 5.25∼5.50%로 재차 동결했다. 파월 연준 의장은 기준금리 동결 결정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3월 회의 때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현재 국내·금융 외환시장이 비교적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다만, 주요국 통화정책 변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등을 국내·외 잠재 위험 요인으로 지목하며 "필요시에는 관계기관 공조 하에 상황별 대응계획(Contingency plan)에 따라 적기 대응할 것"이라고 발언했다.

자본시장과 관련해서는 "우리 증시의 고질적 문제로 지적돼 온 저평가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며 근본적인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최 부총리는 "주주가치를 높이고 공정한 시장 질서를 확립하는 한편 수요 기반을 확충하는 세 가지 축으로 대응하겠다"며 "이달 중 기업 밸류 업 프로그램의 구체적 방안을 발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융투자소득세 폐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세제지원 확대 등 관련 법 개정과 자사주 제도 개선, 불법 공매도 근절 등의 후속 조치도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