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 ‘비례대표제’ 이재명이 정한다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4.02.02 14: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선거제 당 입장 정할 권한, 이재명에 위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11·12차 인재영입식에서 영입 인사들의 소개를 받으며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11·12차 인재영입식에서 영입 인사들의 소개를 받으며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2일 4월 총선 선거제 결정을 위한 권한을 이재명 대표에게 일임하기로 결정했다. 이 대표가 어떤 선거제에 힘을 실을지, 선거제 채택 방안으로 ‘전 당원 투표’를 실시할지 등에 정치권 관심이 쏠린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최고위에서 선거제 관련 허심탄회한 소통이 있었다”며 “선거제 관련 당의 입장을 정하는 권한을 이재명 대표에게 위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오후부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비례대표 선거제와 관련한 의견을 주고받았다. 논의 결과 이 대표에게 선거제 채택과 관련한 모든 권한을 넘기기로 결정했다.

최근까지 민주당 내부에선 다당제와 대선 공약 이행을 위해 준연동형을 유지해야 한다는 주장과, 윤석열 정부 심판과 총선 승리를 위해 병립형으로 회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충돌해왔다. 이 과정에서 정청래 최고위원 등이 전 당원 투표를 통해 비례대표 선거제를 결정하자고 제안했으나, 당 안팎에선 “당원에게 책임을 전가하려 한다”는 비판이 나왔다.

이 대표는 20대 대선에서 “비례대표제를 왜곡하는 위성정당을 반드시 금지하겠다. 피해를 본 정당들에 다시 한번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위성정당이 없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약속한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