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사전투표 날인, 절대 폄하될 수 없는 주장…野 반대 이상해”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4.02.14 14: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는 결과 뿐 아니라 절차도 본질…음모론은 억지공격”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7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7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최근 자신이 제기한 ‘사전투표 날인’과 관련해 “민주주의를 이루는 본질 중 하나가 선거고, 선거는 결과뿐 아니라 절차도 본질”이라며 주장을 이어갔다.

한 비대위원장은 14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선거 관리를 엄정하게 하자는, 절대로 폄하될 수 없는 주장”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한 위원장은 “(문제는) 법에 나온 대로 날인하지 않는 것이고, 그동안 안 해오던 게 아니라 본투표에선 다 해오던 것이지 않나”라며 “사전투표가 본투표보다 가치가 낮나. 그렇지 않다. 다 같은 한 표”라고 했다.

이어 “(음모론자냐고) 억지 공격할 만한 수준의 얘기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한 위원장은 현행 공직선거법상 ‘사전투표관리관이 투표용지의 사전투표관리관 칸에 자신의 도장을 찍은 뒤 선거인에게 교부한다’는 조항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바 있다.

이러한 법 규정이 있음에도 사전투표에선 투표소에서 투표관리관이 도장을 찍은 투표용지를 나눠주는 본투표와 달리 도장(관인)이 인쇄된 용지를 나눠주고 있어 이를 문제 삼은 것이다.

한 위원장은 지난 7일 관훈클럽 초청 토론에서 “(사전투표 직인을) 직접 못 찍을 이유가 없다. 사전투표관리관이 그 정도 책임성도 없이 사전투표를 관리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또 전날 비대위 회의에서도 “사전투표에서 사전투표관리관이 법에 정해진 대로 진짜 날인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야권에서 자신을 ‘부정선거론 프레임’으로 공격하는 것을 두고 “증거가 확실히 나온 게 없기 때문에 부정선거 음모론에 공감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해둔다”고 반박했다.

민주당이 ‘사전투표율을 낮추려는 의도’라고 지적한 데 대해서는 “본투표에서 이미 하는 방식, 법에 명확히 나온 방식으로 하자는 게 무리한 주장인가. 그것에 대해 민주당이 ‘오케이, 그렇게 하자’고 할 줄 알았다. 오히려 왜 그러는지 이상하다”고 의문을 표했다.

한 위원장은 선관위가 관리인력 부족으로 난색을 표한 데 대해선 “행안부와 지자체에서 인원까지 대준다고 하지 않나. 왜 (도장을) 안 찍나. 나 같으면 찍을 것 같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