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24시] 이천시, 주거급여 지급 및 공공임대주택 입주 지원 추진
  • 안은혜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4.02.14 19: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여성장애인 프로그램 이용자 모집
이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 국비지원 직업교육훈련생 모집

이천시는 시민의 주거 안정과 주거수준 향상을 위해 타인의 주택 등에 거주하며 임차료를 지불하는 가구에 주거급여를 지원한다고 14일 밝혔다.

이천시청 전경. ⓒ이천시 제공

대상은 기준중위소득 48% 이하인 가구로, 주거급여를 1인 가구 26만8000원에서 최대 6인 가구 50만7000원까지 지원하고 있다. 주거급여 수급을 희망하는 대상자는 거주지 읍·면·동 주민센터 맞춤형복지팀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이천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관련기관은 소득 및 금융 정보 등을 검토해 대상자를 선정하고 주거급여를 지급한다.

또한 고시원, 여인숙, 쪽방, 컨테이너 등 비주택에 거주하는 주거취약계층에게는 공공임대주택(LH) 입주 신청을 수시로 받고 있다. 

이 외에 무주택 저소득층 및 수급자 등에게도 LH 및 경기주택도시공사(GH)에서 공급하는 공공임대주택에 대한 지원사업도 하고 있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주거복지의 사각지대가 없어질 수 있도록 대상자들에게 주거급여 신청을 독려하고, 열악한 주거지에서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이 더 나은 환경의 임대 주택에서 거주할 수 있도록 주거 상향 복지행정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지원사업의 자세한 사항은 해당 읍·면·동 주민센터나 이천시 주택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이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여성장애인 프로그램 이용자 모집

이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오는 3월부터 12월까지 운영되는 여성장애인 프로그램에 참여할 이천시 거주 성인 여성장애인 4명을 선착순 모집한다.

올해는 성인 여성장애인 권리증진 및 사회참여 확대를 목적으로 맞춤형 서비스 지원을 위한 개별상담과 정보를 제공하고, 자립, 건강, 성(性) 등 권리증진 및 사회참여 확대를 위한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분은 전화(031-637-6720) 또는 이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사무실로 내방해 문의하면 된다.


◇이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 국비지원 직업교육훈련생 모집

이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경력단절(보유) 여성의 직업능력 개발을 위한 여성가족부 국비 지원 직업교육훈련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14일 밝혔다.

이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 국비지원 직업교육훈련생 모집 포스터. ⓒ이천시 제공

올해 이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사회복지사 행정사무원 과정, 회계 및 OA 사무원 과정, 청소대행­정리수납 창업 과정, 치매예방 전문가 양성 과정, 온라인스토어(AMD) 전문가 과정 등 총 5개 로 진행된다.

접수 기간은 과정마다 다르며, 사회복지사 행정사무원 과정, 회계 및 OA 사무원 과정, 청소대행­정리수납 창업 과정은 오는 19일부터 접수를 시작하고, 치매예방 전문가 양성 과정, 온라인스토어 전문가 과정은 5월27일부터 접수를 시작한다. 

접수는 이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 방문 및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이번 직업교육훈련은 면접을 통해 과정별 20명을 선발하며, 관련 분야 자격증 취득뿐만 아니라 일대일 맞춤형 직업상담, 이력서 컨설팅, 동행 면접 등을 함께 지원해 전문적인 실무능력 양성 후 바로 취·창업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참여자들이 자부담금 10만원을 선입금하면 출석과 취업에 따라 100% 환급받을 수 있으며, 저소득층(중위소득 60% 이하), 장애인 등 취약계층은 자부담금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 관계자는 "양질의 취·창업처를 발굴하기 위해 일자리 유관기관 및 기업체 인사담당자들이 참여하는 일자리 협력망을 운영할 예정"이라며 "이천여성새일센터의 직업교육훈련은 그간 60% 이상의 높은 취업률을 달성했고, 올해는 훈련생의 70% 이상이 성공적인 취·창업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