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의 남자’ 이철규와 ‘韓의 남자’ 장동혁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4.02.14 18: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천 논란’ ‘김 여사 리스크’ 두고 친윤-친한 미묘한 시각차

총선을 앞두고 국민의힘 내 권력지형이 ‘친윤(親윤석열)-친한(親한동훈)’ 계파로 양분되는 모습이다. 이들 모두 총선 승리를 위해 ‘원팀’을 강조하고 있지만, 여권 일각에선 이들 사이 미묘한 긴장감이 감돈다는 관측도 나온다. 실제 친윤계 핵심이자 전임 사무총장이었던 이철규 의원과 친한계로 새롭게 등극한 장동혁 사무총장이 ‘김건희 여사 리스크’와 ‘대통령 대담’ 등을 두고 다소 결이 다른 평가를 내놓는 모습이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인 이철규 의원(왼쪽)과 장동혁 사무총장 ⓒ연합뉴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인 이철규 의원(왼쪽)과 장동혁 사무총장 ⓒ연합뉴스

최근 여권에선 장동혁 사무총장과 김경율 비상대책위원 등 친한계 인사들이 새로운 권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두 사람은 친윤계와 결이 다른 목소리를 내며 한 위원장에게 힘을 실어주고 있다. 김경율 위원은 한 위원장이 본인의 총선 출마를 지지하면서 불거진 ‘사천 논란’ 이후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후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논란에 대해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거나, 대통령의 대담을 비판하는 식으로 친윤계와는 각을 세우는 모습이다.

장동혁 총장은 초선 의원임에도 핵심 요직인 사무총장직에 이례적 발탁됐고 공관위원까지 겸임하게 된 후 한 위원장을 호위무사처럼 엄호해왔다. 그는 사천 논란에 대해선 “험지에 출마하겠다고 하는 분들의 의사를 존중해 소개를 한 정도”라며 한 위원장을 변호했다.

한 위원장의 ‘자진사퇴’ 설이 화두에 올랐을 때도 장 총장은 한 위원장을 지켰다. 그는 친윤계 이용 의원이 지난달 21일 국민의힘 의원 단체 채팅방에서 ‘윤 대통령이 한 위원장 지지를 철회했다’는 내용의 기사를 공유하자, 다음날 KBS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의원의 행동이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질타했다. 이후 한 위원장이 윤 대통령과의 서천 회동 후 대통령 전용열차를 타고 서울로 복귀할 때 장 총장이 대동하면서 ‘한 위원장의 오른팔’이라는 말까지 나왔다.

이 같은 상황에서 장 총장을 비롯한 친한파 인사들은 친윤 핵심으로 평가받는 이철규 의원과도 미묘하게 각을 세우는 모습이다. 이들은 특히 김 여사 리스크 대처 방식을 두고 다른 태도를 보이고 있다. 김 위원 등 친한계 인사들이 먼저 ‘김 여사 사과론’을 꺼내자, 이철규 의원은 지난달 22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사과라는 것은 불법이나 과오가 있을 때만 하는 것”이라며 정면 반박했다. 이후 지난 7일 진행된 윤석열 대통령의 KBS 신년대담에서 김 여사 의혹에 대한 사과 표명이 빠지자, 김 위원은 “아쉽다”는 반응을 보였고, 장 총장은 “다양한 평가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선 이들의 관계가 공천 과정에서 어떻게 달라질지 여부에 주목하고 있다. 현재까지는 양측이 공천과 관련해 한목소리를 내는 분위기다. 앞서 김성태 전 원내대표에 대해 공천 부적격 판정을 내릴 때도 양측은 국민 눈높이에 맞는 ‘도덕성’을 기준으로 내세우며 어떤 이견도 표출하지 않았다. 김 전 원내대표가 이철규 의원을 직접 겨냥해 ‘핵관 공천기획설’을 제기했을 때도 양측은 “당 후보로서 김 전 원내대표를 국민들에게 제시하지 못한다”고 선을 그었다.

특히 14일 발표된 공관위의 1차 공천 발표 결과와 관련해서도 공관위 내부에선 “전혀 이견이 없었다”는 전언이다. 이 결과에서 윤 대통령의 40년 지기로 알려진 석동현 전 검사장이 공천 컷오프(공천 배제)되고, 윤 대통령 참모들 4명이 단수공천 대신 경선을 붙게 됐다. 관련해 일부 여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오히려 이철규 의원 등 친윤계 공관위원 측에서 ‘용산·검찰 출신 우대 불가론’을 내세우며 친한파 인사들과 협력했다는 주장도 나온다.

다만 이번 주부터 진행된 공천 면접 이후 양측 갈등이 불거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한 위원장에 힘을 싣는 친한계와 대통령실의 의중을 반영하려는 친윤계가 협력하거나 마찰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대통령실이나 내각 출신을 비롯한 친윤계 인사의 상당수가 영남을 비롯한 여권 강세 지역에 몰리면서, 당정갈등의 시초였던 ‘사천 논란’이 다시 불거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