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생 ‘동맹휴학’ 확산하나…비상 걸린 교육부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4.02.15 12: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학칙 준수 및 학생들 불이익 받지 않도록 대학에 요청”
15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회관에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반대 포스터가 붙어 있다. ⓒ연합뉴스
15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회관에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반대 포스터가 붙어 있다. ⓒ연합뉴스

의과 대학 학생들이 정부의 의대 증원 발표에 반발해 동맹 휴학 등 집단행동에 나서자 정부가 대학에 학칙 준수를 요청했다.

15일 교육부는 ‘의대생 동행 휴업 논의에 대한 정부 입장’을 발표하며 “동맹휴학 결의가 진행될 경우 관계 법령과 학칙을 준수해 정상적인 학사운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대학에 즉각적으로 협조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대학이 학생의 휴학 신청 시 학칙 등에 따른 절차와 요건을 명확히 확인해 학생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요청하겠다”고도 덧붙였다.

이날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도 브리핑을 통해 "교육부와 협력해 학교에서 학생들이 집단행동에 나서지 않도록 적극 설득하고 설명하도록 하겠다"며 "휴학 등 집단행동에는 관련 필요 절차들이 있을 것이니 그 절차가 진행되는 과정 중에라도 교육부와 함께 적극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한림대 의과대학 비상시국대응위원회(비대위) 위원장은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의학과 4학년생들은 만장일치로 1년 휴학을 진행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의대 4학년생들의 휴학서를 취합해 학교에 제출한 후, 전국 의대생을 대상으로 동맹휴학 참여 여부를 묻는 설문조사를 이어갈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