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유령선’ 발언에 합참 “NLL은 우리 군의 변치 않는 해상경계선”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4.02.15 12: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떠한 도발에도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
북한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14일 새로 개발한 지상대해상 미사일 시험발사를 지도했다고 15일 밝혔다. ⓒ연합뉴스
북한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14일 새로 개발한 지상대해상 미사일 시험발사를 지도했다고 15일 밝혔다. ⓒ연합뉴스

합동참모본부는 15일 “북방한계선(NLL)은 우리 군의 변치 않는 해상경계선”이라고 수호 의지를 강조했다.

이성준 합참 공보실장은 이날 국방부 정례 언론브리핑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서해 NLL을 인정하지 않겠다며 자의적으로 ‘국경선’을 그어 군사적 대비태세를 갖추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이 실장은 서해 NLL 인근에서 북한이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에 대해 “우리 군은 대비태세를 완비한 가운데 어떠한 도발에도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또한 북한이 처음 공개한 지대함 미사일 ‘바다수리-6’에 대해서는 “한·미는 북한의 무기 개발 동향을 지속 추적하는 가운데 북한의 공개 보도 내용을 포함해 종합 분석 중”이라며 “우리 군은 북한의 대함미사일에 대한 탐지 및 요격 태세를 철저히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조선중앙통신은 전날 김 위원장이 지상대해상미사일 검수사격시험을 지도하는 자리에서 “해상 국경선을 믿음직하게 방어하며 적해군의 모험적인 기도를 철저히 제압·분쇄할 데 대한 방도들을 제시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한국 괴뢰들이 국제법적 근거나 합법적 명분도 없는 유령선인 ‘북방한계선’이라는 선을 고수해 보려고 발악하며 각종 전투함선을 우리 수역에 침범시키며 주권을 심각히 침해하고 있다”며 “적들이 전투함선들을 자주 침범시키는 연평도와 백령도 북쪽 국경선 수역에서의 군사적 대비 태세를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