親尹 이철규도 경선…與 ‘단수 공천’ 대상자는?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4.02.20 07: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최재형·윤희숙 등 13명 단수 추천…중성동을·마포갑 등 17곳 경선
이철규 국민의힘 인재영입위원장이 13일 국회에서 인재 영입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철규 국민의힘 인재영입위원장이 13일 국회에서 인재 영입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간판을 달고 총선에 나설 후보들의 윤곽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19일 강기윤·김성원·최재형·박수영 등 현역 의원 4명을 포함한 13명을 단수 공천자로 발표했다. 친윤석열계 복심으로 분류되는 김기현·이철규 의원의 지역구를 포함한 17곳은 경선 지역으로 분류했다.

이날 발표된 명단에 따르면, 서울 지역 단수 공천자는 종로의 최재형 의원을 비롯해 윤희숙(중·성동갑) 전 의원, 이성심(관악을) 전 관악구의회 의장 등 3명이다. 부산은 남구갑의 박수영 의원을 비롯해 김대식(사상) 전 민주평통 사무처장과 정성국(부산진갑) 전 한국교총 회장 등 3명이다.

김성원 의원(동두천·연천)을 포함해 경기도에선 장성민(안산상록갑) 전 대통령실 미래전략기획관, 김명연(안산단원갑) 전 의원, 함경우(광주갑) 전 당협위원장 등 4명이 단수공천을 받게 됐다. 경남은 강기윤 의원(창원 성산) 1명이다.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갑과 을은 각각 이정현 전 새누리당 대표와 김형석 전 통일부 차관이 단수로 추천됐다.

당 대표를 지낸 김기현(울산 남구을) 의원, 사무총장 출신으로 공관위원이기도 한 이철규(강원 동해·태백·삼척·정선) 의원은 경선을 치르게 됐다. 이 의원은 단수공천 요건이 됐지만, 본인이 경선을 자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과의 친분을 고리로 ‘친윤 특혜 공천’ 논란이 이는 것을 방지하자는 차원에서다.

서울의 경우 중·성동을에서 이영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이혜훈 전 의원, 부산에서 지역구를 옮긴 하태경 의원의 3자 구도로 경선이 치러진다. 마포갑(신지호 전 의원, 조정훈 비례대표 의원)과 은평갑(남기정, 오진영, 홍인정)도 경선 지역으로 정해졌다.

단수 추천 후보·우선추천(전략공천) 지역·경선 지역은 아래와 같다.

단수 추천 후보

서울 ▲종로구 최재형, ▲중구성동구갑 윤희숙 ▲관악구을 이성심

부산 ▲부산진구갑 정성국 ▲남구갑 박수영 ▲사상구 김대식

경기 ▲동두천시연천군 김성원 ▲안산시상록구갑 장성민 ▲안산시단원구갑 김명연 ▲광주시갑 함경우

전남 ▲순천시광양시곡성군구례군갑 김형석 ▲순천시광양시곡성군구례군을 이정현

경남 ▲창원시성산구 강기윤

경선 지역

서울 ▲중구성동구을(이영·이혜훈·하태경) ▲은평구갑(남기정·오진영·홍인정) ▲마포구갑(신지호·조정훈)

경기 ▲성남시분당구을(김민수·김은혜) ▲안양시동안구을(심재철·윤기찬) ▲파주시을(전정일·조병국·한길룡) ▲김포시갑(김보현·박진호) ▲구리시(나태근·전지현)

강원 ▲동해시태백시삼척시정선군(이철규·장승호)

충남 ▲천안시을(이정만·정황근) ▲천안시병(신진영·이창수) ▲논산시계룡시금산군(김장수·박성규)

경북 ▲김천시(김오진·송언석)

울산 ▲남구을(김기현·박맹우) ▲북구(박대동·정치락)

부산 ▲중구영도구(박성근·조승환) 인천은 ▲연수구을(김기흥·김진용·민현주)

우선 추천 지역

서울 ▲은평구을(장성호)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