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민주당 동지들, ‘공천 폭거’ 이의 제기해야” 이재명에 저항 촉구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4.02.26 15: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체된 정의는 정의 아냐”…‘공천 반발’ 민주 의원들에 러브콜
김종민 “이재명 ‘막장 공천’에 침묵…함께 목소리 내야”
새로운미래 이낙연 공동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새로운미래 당사에서 열린 책임위원회의에서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새로운미래 이낙연 공동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새로운미래 당사에서 열린 책임위원회의에서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가 26일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파동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공천 폭거’와 관련해 자괴감을 느낀다면 이의를 제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체된 정의는 정의가 아니다”라며 이재명 체제에 대한 저항과 사실상 새로운미래 합류를 촉구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7차 책임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선배들이나 동지들이 피흘려가면서 민주주의를 성취한 그 결과가 이런 공천 폭거인가를 생각하면 깊은 자괴감에 빠지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에 계시는 동지들께서도 비슷한 심정일 거라고 생각한다”며 “그렇게 느끼신다면 이의 있다고 말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김대중 전 대통령은 ‘행동하지 않는 양심은 악의 편이다’라고 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3당 야합’에 대해 이의를 제기한 것이 전국적으로 사랑을 받는 시작이 됐다”면서 “김대중·노무현 대통령의 정신을 다시 되새기면서 동지들이 용기를 내는 시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체된 정의는 정의가 아니다”라며 이재명 지도부를 향해 목소리를 낼 것을 재차 촉구했다. 그는 “민주당에서 ‘선거까지는 가보자’라는 동지들이 있는데 그건 정의를 지체하는 것”이라며 “불의가 이뤄지고 있을 때 ‘너는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역사의 질문을 받게 될 것이다. 우리 모두 부끄럽지 않은 동지들이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낙연 대표가 ‘이재명 사당화’된 민주당을 대신할 ‘진짜 민주당’이 세우겠다고 자처한 만큼, 민주당 의원들에게 자신이 이끄는 새로운미래에 조속히 합류할 것을 제안한 것으로 해석된다.

최근 민주당 공천 불이익을 주장하며 탈당을 시사하는 의원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지만 아직 이들의 새로운미래 합류 움직임은 뚜렷하지 않는 상황이다. 이낙연 대표는 지난 주말이 민주당 탈당의 1차 분수령, 이번 주 초반이 중대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김종민 공동대표도 이날 “탈당해서 우리 당이 오는 것은 그 다음 문제이고, 우리 한국 정치에서 현재 민주당과 같은 공천이 이뤄지는데 대해 정치적‧조직적으로 맞서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의원님들께서 이재명의 사천, 막장 공천에 대해 책임 있는 정치인으로서 함께 목소리를 내는 것이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어 “한국갤럽 조사를 보니 4분의3 국민들이 (민주당의) 공천이 부당하다고 느끼고 있는데 그에 대해 민주당 안에 있는 많은 의원님들이 침묵하고 있다”며 “나 공천 받고 나 당선되는 것에 매달려있다면 그런 정당과 그런 정치를 국민들이 신뢰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지금 민주당에는 정말 중요한 시기”라며 “이번 총선마저 망쳐서 윤석열 정권을 살려준다면 민주당의 미래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많은 민주당 의원님이 이재명 체제의 부당한 공천에 맞서 목소리를 내야 한다. 혼자서 목소리를 내기 어려우니 함께 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실제 여론도 민주당에 불리하게 나타나는 흐름이다. 지난 25일 서울경제신문이 한국갤럽에 의뢰해 22~23일 이틀간 전국 성인 1015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민주당 공천에 대해 ‘공정하다’고 생각한다는 응답률은 27%에 그쳤다. 반면 ‘불공정하다’고 생각한다는 응답률이 53%로 나타났다(휴대전화 가상번호 이용한 전화 면접으로 진행, 응답률 11.8%, 오차범위 95% 신뢰 수준에 ±3.1%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