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컷오프 반발’ 노웅래, 단식 중단…“민주당 공천 시스템 허점 있어”
  • 김민지 디지털팀 기자 (kimminj2028@gmail.com)
  • 승인 2024.03.02 15: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도부, 총선에 패배할 경우 반드시 책임 져야”
24일 국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실에서 단식 농성 중인 노웅래 의원. 노 의원은 공천 배제에 반발해 지난 22일부터 단식농성 중이다. ⓒ연합뉴스
지난달 24일 국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실에서 단식 농성 중인 노웅래 의원. 2일 노 의원은 공천 배제에 반발해 시작했던 단식농성을 9일만에 중단했다. ⓒ연합뉴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4선·서울 마포갑)이 총선 컷오프(공천 배제)에 대한 반발로 시작했던 단식 농성을 끝냈다.

노 의원은 2일 보도자료를 내고 “부당한 공천을 시정하라는 요구에 지도부는 꿈쩍도 하지 않았다”며 “오늘 이 시간부로 단식 농성을 멈춘다”고 밝혔다. 단식에 돌입한지 9일만이다.

그는 단식의 최종 목표가 “민주당이 불공정 공천 논란의 여파로 총선에 패배하는 최악의 상황만큼은 막자는 것”이었다며 “한계를 느꼈다. 공천이 마무리되는 지금 나의 노력은 여기서 멈춘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이번 공천 과정을 통해 우리 당이 자랑하는 공천 시스템에 허점이 있었고, 그 허점을 악용하면 시스템이 변질할 수 있다는 점이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다시는 특정인이 공천을 좌지우지할 수 없도록 제도화하는 데 앞장서는 일을 최대 과업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지도부를 향해 “지도부가 이런 상황 인식이라면 총선은 필패”라며 “지도부는 총선에 패배할 경우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 의원은 지난달 22일 자신의 지역구인 서울 마포갑이 전략 지역으로 지정되자 이에 반발하며 당 대표실에서 단식 농성을 시작했다. 이후 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는 마포갑에 영입 인재인 이지은 전 총경을 공천했다. 노 의원은 최종적으로 공천에서 제외됐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