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구서 혁명적 변화 일어나게 할 것…신공항 2030년 개항”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4.03.04 14: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번째 민생토론회…“광역급행철도 등 연계 고속교통망 확충”
“대구 비롯한 지방서 의사증원 혜택 확실히 누리게 할 것”
윤석열 대통령이 4일 대구 북구 경북대학교에서 ‘첨단 신산업으로 우뚝 솟는 대구’를 주제로 열린 열여섯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4일 대구 북구 경북대학교에서 ‘첨단 신산업으로 우뚝 솟는 대구’를 주제로 열린 열여섯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을 돌며 ‘민생 토론회’를 직접 주재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이 대구를 찾아 “대구에서 혁명적 변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정부가 과감한 지원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4일 대구 경북대에서 ‘첨단 신산업으로 우뚝 솟는 대구’를 주제로 16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열고 이같이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대구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서는 오래된 산업구조 혁신과 낡은 교통 인프라 개선이 필요하다”며 “먼저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건설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 대구 교통망 혁신의 기폭제로 만들겠다”고 했다.

이어 “2030년 개항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신공항 건설에 속도를 높이는 동시에 연계 고속교통망도 확충해나가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서대구-신공항-의성을 연결하는 대구·경북 신공항 광역급행철도를 건설하고 GTX급 차량을 투입하겠다”며 “신공항 개항 시기에 맞춰 팔공산을 관통하는 민자 고속도로가 순조롭게 개통되도록 지원해 동대구와 동군위 간 접근성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또 의대 증원과 관련해 대구를 비롯한 지방에서 그 혜택을 더 확실히 누리도록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현재 정부에서 의사 정원의 증원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다”며 대구·경북 지역에 있는 경북대·영남대·계명대·대구가톨릭대 의대를 일일이 거론, “전통의 명문 의대”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지역·필수의료 강화를 위해 의대 정원을 충분히 늘리고 지역에서 중·고등학교를 이수한 지역 인재 정원을 대폭 확대해 지역 인재 중심의 의대가 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국립 의대와 지역 의대에 대한 시설 투자도 대폭 확대하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