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24시] 당진 남이흥 장군 탄신제 ‘국가유산 호국선열 기념행사 지원사업’선정
  • 김태완 충청본부 기자 (sisa413@sisajournal.com)
  • 승인 2024.03.05 13: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7년 남이흥 장군 순국 400주년 앞두고 숭고한 희생 기려
당진시민축구단 2024시즌 출정식 개최
당진시, 우리 동네 건강 지키기 프로그램 운영
지난해 남이흥 장군 문화제 장군 행렬 모습 ⓒ당진시 제공
남이흥 장군 문화제 장군 행렬 모습 ⓒ당진시 제공

충남 당진시는 이괄의 난을 진압하고 정묘호란 때 순국한 지역 대표적 호국 인물인 남이흥 장군의 제449주년 탄신제가 문화재청 ‘국가 유산 호국선열 기념행사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남이흥 장군 순국 400주년(정묘호란 400주년)을 3년(2027년) 앞두고 있다.

문화재청은 올해부터 호국선열의 충의를 기리기 위해 조성되거나 역사적 사건·인물과 관련된 국가 유산에서 열리는 기념행사를 국비로 지원하는 '국가 유산 호국선열 기념행사 지원사업'을 신규 추진하고 남이흥 장군 탄신제를 비롯한 20건을 지원사업으로 선정했다. 

그동안 남이흥 장군 탄신제는 남이흥 장군 문화제의 이름으로 별도의 제의 없이 기념식 및 부대행사만 이루어졌으나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남이흥 장군 탄신제를 비롯해 더욱 풍성하게 남이흥 장군 문화제를 개최하게 됐다.

이종우 시 문화체육과장은 "남이흥 장군은 우리 당진시를 대표하는 호국 인물이지만 전국적으로 많이 알려지지 않아 늘 안타까웠다"며 "이번 공모 선정을 계기로 정묘호란 때 장렬하게 순국한 남이흥 장군의 역사적·정신적 가치를 널리 알리고 2027년 정묘호란 400주년을 준비하는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당진시는 2026년까지 남이흥 장군의 호연지기와 기개 등을 교육할 수 있는 체험 마당을 조성할 계획이다. 

 

당진시민축구단 2024시즌 출정식 모습 ⓒ당진시 제공
당진시민축구단 2024시즌 출정식 모습 ⓒ당진시 제공

◇당진시민축구단 2024시즌 출정식 개최
 - 진정한 시민구단으로 거듭나는 새 시즌 새로운 시작

충남 당진시민축구단(구단주 오성환 당진시장)이 4일 당진종합운동장 트레이닝센터에서 2024시즌 출정식을 개최하며 새 시즌의 힘찬 발걸음을 내디뎠다.

출정식에는 구단주 오성환 당진시장과 창단부터 시민축구단의 메인스폰서를 맡고 있는 KG스틸 박성희 대표이사, 김덕주 시의회 의장, 백종석 당진시 체육회장과 선수단, 지도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2024시즌에 대비 강도 높은 동계 훈련을 소화한 시민축구단은 새 시즌 승리를 다짐하며,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진정한 시민구단으로 거듭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오성환 당진시장(구단주)은 “지난해 시민축구단은 어려운 구단 여건 속에서도 꾸준한 성적을 유지하며 시즌을 마무리했다"며 "올해도 선수들의 기량을 유감없이 발휘해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시민축구단은 올해 K4 리그, 코리아컵, 제105회 전국체육대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당진시, 우리 동네 건강 지키기 사업 진행 모습 ⓒ당진시 제공
당진시, 우리 동네 건강 지키기 사업 진행 모습 ⓒ당진시 제공

◇당진시, ‘우리 동네 건강 지키기’ 프로그램 5개 마을 운영 
- 지속 관리 필요한 주민은 방문 건강관리 사업과 연계
   

충남 당진시보건소는 건강 취약 마을 주민의 만성질환 관리,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 등을 위해 ‘우리 동네 건강 지키기’ 프로그램 운영에 들어갔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당진시 지역사회조사 결과 주요 건강지표(걷기 실천율, 비만율 등)가 낮은 5개 마을(고대면 슬항 1리, 정미면 사관리, 신평면 초대 2리, 송산면 무수리, 부곡리)을 선정해 해당 마을회관에서 주 1회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신체 계측을 통한 건강체중 알기를 비롯 실버 체조 등 신체활동, 어르신 맞춤형 영양 관리, 노인 구강 관리, 다양한 통합건강증진 교육으로 구성됐다. 

이와 함께 구강 이동 진료 버스, 찾아가는 토닥이 마음 안심 버스 방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속해서 관리가 필요한 주민은 방문 건강관리 사업과 연계할 예정이다. 

김제란 시 건강증진과장은 “우리 동네 건강 지키기’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 취약 마을 주민들의 건강생활 실천율이 향상되어 건강한 노후, 활력이 넘치는 노후를 맞이할 수 있을 거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