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화 원년’ 선포한 中플랫폼 알리, 이제 韓딸기도 판다
  • 조유빈 기자 (you@sisajournal.com)
  • 승인 2024.03.05 17: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선식품 시장 본격 진출…공산품에서 영역 넓혀
한국 브랜드 입점 확대하며 K-베뉴 확대
알리의 K-베뉴에서 판매하는 딸기 ⓒ알리익스프레스 홈페이지 캡처
알리의 K-베뉴에서 판매하는 딸기 ⓒ알리익스프레스 홈페이지 캡처

중국 온라인 쇼핑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알리)가 딸기, 토마토 등 신선식품을 본격적으로 판매하기 시작했다. 그동안 초저가 공산품을 주력으로 국내 시장에 침투한 알리는 가공식품에 이어 신선식품의 영역까지 발을 들이면서 국내 유통시장에서의 본격적인 전쟁에 돌입했다.

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알리는 한국 브랜드 상품을 선보이는 K-베뉴를 통해 과일과 채소, 수산물, 육류 등 신선식품을 판매한다. 현재 국내 중소 판매자들로부터 제품을 납품받아 판매하고 있는데, 업체가 배송까지 담당하는 방식이다.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의 오픈마켓과 비슷하다.

알리는 앞서 올해를 ‘한국 현지화의 원년’으로 삼는다는 계획 아래, 다양한 영역에서 한국 주재 인력 채용을 진행했다. 특히 최근 온라인 그로서리나 리테일 분야에서 8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신선식품 상품기획자(MD)를 채용하면서 영역 확장에 드라이브를 건 바 있다. 현재는 초기단계라 일부 중소 판매자들이 과일, 채소, 육류, 해산물 등을 한정적으로 판매하고 있지만 판매자들이 늘어날수록 판매하는 품목도 더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알리의 한국 브랜드관 K-베뉴 ⓒ알리익스프레스 홈페이지 캡처
알리의 한국 브랜드관 K-베뉴 ⓒ알리익스프레스 홈페이지 캡처

알리는 K-베뉴를 확대하기 위해 판매자로부터 입점 및 거래 수수료를 받지 않고 있다. 이러한 파격적인 ‘수수료 무료’ 정책이 입점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알리 측은 신선식품 판매와 관련해 “이제 처음 시도하는 것으로, 앞으로 취급 품목이 계속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알리가 신선식품으로 발을 넓히는 것은 반복적인 구매가 이뤄지는 신선식품을 도입해 대규모의 고객을 확보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신선식품을 구매하기 위해 앱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다른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도 많아 긍정적인 효과도 낼 수 있다.

K-베뉴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의 경우, 판매자가 자체 배송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2~3일 내 배송이 완료된다. 국내 이커머스 업체에 비하면 배송 경쟁력이 약하지만, 현재도 시간대별 할인 혜택 등으로 최저가로 판매하는 경우가 있는 데다, 앞으로도 무료 수수료 혜택이 지속돼 제품 가격이 낮춰질 경우 충분히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편 알리는 한국 브랜드 입점을 늘려가면서 K-베뉴 확대에 힘을 싣고 있다. 뷰티나 가구, 스포츠, 가공식품 카테고리에는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애경산업, 코카콜라음료, 롯데칠성음료, 한국피앤지, 참존, 이고진, 스피드랙 등이 입점해있다. 동원참치 제조사인 동원F&B가 올해 1분기 내 합류하기로 했으며, 대상과 삼양식품, 풀무원 등도 입점 여부를 검토 중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