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응천 “이재명, 조국의 강 건넜다가 다시 입수하고 다이빙”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4.03.06 11: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조국 선거 연대 아닌 방탄 연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5일 국회에서 취임인사차 예방한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5일 국회에서 취임인사차 예방한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응천 개혁신당 최고위원은 6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해 “조국의 강을 건넜다가 다시 강에 입수하고 다이빙하고 헤엄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조 최고위원은 이날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이 대표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의 만남을 두고 선거 연대 가능성이 나오는 것에 대해 “선거 연대가 아니고 방탄 연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두 분 다 법원 재판을 받고 있는 피고인 신분”이라며 “대한민국 사법 시스템을 농락하고 희화화하는 그런 아주 엽기적인, 비법률적 방식으로 명예 회복을 꾀하겠다라고 해서 만든 거 아니냐”고 비판했다.

이어 조 최고위원은 “지난 대선 과정 중 제가 이재명 캠프에서 레드팀을 맡으면서 조국의 강을 건너야 된다고 수차례 얘기를 했었고, 민주당이 심각한 국민적 실망감을 드린 데 대해 사죄드린다는 취지에 조국 사태에 대한 사과를 서너 번 이 대표가 했었다”며 “또 한 번 말을 허언을 하게 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때 강 건넜다가 다시 조국의 강에 입수하고 다이빙하고 헤엄치는 것인가. 선거 유·불리에 따라서”라고 했다.

또한 조 최고위원은 조국혁신당이 이준석 대표의 개혁신당과 정의당으로 가는 표를 가져오고 있다는 조 대표의 발언에 대해서는 “그건 희망 사항인데 중도확장성은 1도 없다”며 “오히려 민주당보다 더 왼쪽에 있는데 어떻게 중도층이나 합리적 보수 쪽에 소구를 하겠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중도층에 소구를 하려면 그나마 민주당보다 조금 더 합리적으로, 이념적 색깔이나 중도층이 보기에 ‘민주당보다는 조금 매운 맛이 덜하네’ 이런 느낌이 가도록 해야 되는데 그것보다는 훨씬 덜 캡사이신인데 어떻게 중도층을 데리고 온다고 얘기하나. 그건 말도 안 되는 얘기”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