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 히로부미 논란’ 성일종 사과…“비유 적절치 못해 송구”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4.03.06 16: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학사업 중요성 언급 과정서 취지와 다르게 비유”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 ⓒ시사저널 박은숙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 ⓒ시사저널 박은숙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이 인재 육성과 장학 사업의 ‘잘 된 사례’로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를 언급해 논란을 빚은 데 대해 사과했다.

성 의원은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장학 사업의 중요성을 언급하는 과정에서 취지와 다르게 비유가 적절치 못했던 점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적었다.

앞서 성 의원은 지난 3일 서산장학재단 장학금 전달식에서 학생들을 격려하면서 과거 일본 청년들의 영국 유학 사례를 소개했다. 이 과정에서 성 의원은 이토 히로부미에 대해 “한반도에 끔찍한 사태를 불러온 인물이고 그만큼 우리에게 불행한 역사이지만, (일본이) 우리보다 먼저 인재를 키웠던 선례”라고 말해 논란이 일었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 논란이 일자 주요 당직자와 공천이 확정된 후보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낮은 자세로 국민 눈높이에 맞는 언행을 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부적절한 발언을 삼갈 것을 당부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전날 페이스북에 ‘이토 히로부미는 잘 키운 인재 - 국민의힘 성일종-’이라고 적으며 비판의 메시지를 내놨다.

서산·태안 조한기 민주당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조선 침략과 강점의 원흉이자 동아시아를 전쟁의 참화로 끌고 간 역사적 죄인을 인재라고 추켜세우며 일본 극우주의자의 역사 인식을 대변하다니, 성 의원은 도대체 어느 나라 국회의원이냐”고 꼬집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