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월 “연내 금리인하 예상…인플레 둔화 확신이 우선”
  • 이주희 디지털팀 기자 (hee_423@naver.com)
  • 승인 2024.03.07 10: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어느 시점 완화책 개시 적절…시기는 미정”
금리인하 신중론 재확인…시장은 ‘6월 인하’ 예상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 ⓒAFP=연합뉴스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이 올해 기준금리 인하를 예상하지만 물가가 잡혔다는 더 큰 확신이 생길 때를 기다려야 한다고 밝혔다. 

6일(현지 시각) 파월 의장은 미 연방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증언에 앞서 제출한 서면 발언에서 "경제가 예상 경로로 움직인다면 올해 어느 시점에 현 긴축적인 통화정책을 되돌리는 완화책을 시작하는 게 적절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파월 의장은 금리 인하에 나서기 전 물가가 잡혔다는 더 큰 확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경제 전망은 불확실하고 물가상승률 2% 목표로의 진전은 보장되지 않았다"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인플레이션이 목표수준인 2%로 지속 가능하게 움직인다는 더 큰 확신을 얻기 전까지는 기준금리 인하가 적절하지 않다"고 밝혔다.

이날 그의 발언은 인플레이션 둔화에 대한 확신이 들 때까지 금리 인하를 서두르지 않겠다는 파월 의장 및 연준 다수 위원의 기존 언급과 크게 다르지 않다. 1월 FOMC 의사록에 따르면, 연준 위원 대다수는 정책 기조를 너무 빨리 완화할 경우의 위험성을 지적하고 인플레이션이 2%로 지속 가능하게 하락하고 있는지 판단할 때 향후 경제 데이터를 신중하게 평가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연준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심각해진 인플레이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2022년 3월부터 지난해 7월까지 공격적인 금리 인상을 단행했다. 현재 미국의 기준금리는 5.25~5.50%로 22년간 최고치다.

한편, 연준은 오는 19~20일 FOMC 정례회의를 진행한다. 다만 시장에서는 이번에는 금리를 인하하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며 6월중 기준금리를 인하할 것이란 예상이 나오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