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24시] 쌓이는 쌀, 우울한 농심…하동군, 수출확대로 농민 시름 던다
  • 김대광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4.03.11 18: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동군,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에 16억원 투입
하동군, 하동 화개면 일원 천년다향길 조성
지난해 10월6일 하동군농산물가공지원센터 2층에서 열린 하동군 수출 활성화 방안 마련 간담회 모습ⓒ하동군
지난해 10월6일 하동군농산물가공지원센터 2층에서 열린 하동군 수출 활성화 방안 마련 간담회 모습 ⓒ하동군

경남 하동군이 지역 쌀 경쟁력 향상을 위해 수출시장 확대 및 마케팅 지원 등 다양한 시책과 노력으로 쌀 유통 판로 확보에 발 벗고 나섰다.  

11일 군에 따르면 지난해 하동군의 공공비축미 매입 감소로 농가 보유 물량이 늘어나면서 쌀 유통 판로에 빨간불이 켜졌다. 하동군의 2023년 공공비축비 매입 물량은 4023t(산물벼 1791t, 건조벼 2232t)으로 2022년 8124t(산물벼 1973t, 건조벼 3225t) 대비 50% 이상 감소했다. 

이에 따른 관내 RPC(미곡종합처리장)의 2024년 쌀 재고량은 9560t으로 이는 지난해 쌀 수매량 1만1756t의 약 81%에 해당된다. 2022년 쌀값의 급격한 하락에 따른 대책으로 정부에서 시장격리곡 2926t을 매입해 쌀값의 추가적인 하락을 방지했으나 2023년에는 정부의 시장격리곡 매입이 없어 농가 경영 상황을 더욱 악화시켰다.

이러한 쌀 내수시장 악화로 쌀 재고 소진을 위한 저가 출혈 경쟁 등 제값을 받지 못하는 쌀이 늘어남에 따라 군은 이를 타개하고 농민들의 안정적 소득확보와 쌀 유통 판로 확대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추진 중이다.

군은 지난 2월27일 미국 수출 쌀 선적 35t을 시작으로 연간 500t의 물량을 국내 최대 농산물 수출기업인 ㈜희창물산이 운영하는 H-Mart를 통해 미국 소비자에게 공급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하동 섬진강쌀의 수출 경쟁력과 상표가치를 높이기 위해 포장 디자인 개선 및 신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대형 수출·유통업체와 공동 판촉 활동도 전개한다. 

2023년 하동군의 국가별 쌀 수출 현황은 미국 22t, 호주 17t, 영국 70t, 그 외 국가(두바이, 프랑스, 말레이시아, 네덜란드, 이라크 등) 11t으로 총 120t을 전 세계 19개국에 수출했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483% 증가한 700t을 수출해 해외시장 내 입지를 강화할 방침이며 이는 관내 RPC 전체 유통량의 15%에 달하는 물량이다.

또한 내수 유통 확대를 위해 하동쌀 마케팅 유통비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는 하동군 지역 쌀의 관외 출하 시 유통·홍보 비용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관외 쌀 출하량인 4800t의 50%에 해당하는 물량에 대한 운송비를 지원하고 대형 유통 마트에서의 판촉 행사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방향으로 판로를 개척할 예정이다.

하승철 군수는 “별천지하동 섬진강쌀은 청학동 하동호의 맑은 물과 깨끗한 자연환경에서 생산돼 품질은 물론 맛에서도 절대 뒤지지 않는 고품질 쌀”이라며 “정부양곡 수매 물량의 대폭 감소로 어려움에 직면한 쌀 농가들을 위해서 국내외 유통망 확대를 위한 지속적이고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 하동군,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에 16억원 투입

경남 하동군은 운행차의 배출가스 저감을 위해 경유 자동차와 건설기계의 조기폐차 지원 대상을 확대한다고 11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2018년부터 미세먼지 대응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시행한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에 올해도 16억원 규모의 보조금을 지원한다.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 사업’은 조기 폐차 지원, 매연저감장치 부착, 건설기계 엔진 교체 3가지 세부 사업으로 진행한다. 3월부터 시작한 이 사업은 예산 소진 시까지 진행한다.

조기 폐차 지원 대상은 배출가스 4·5등급 경유 자동차, 2009년 8월31일 이전 배출허용기준을 적용해 제작된 도로용 3종 건설기계(덤프트럭·콘크리트 믹서트럭 등), 2004년 12월31일 이전 배출허용 기준에 맞게 제작된 지게차·굴착기 등이다. 

이중, 경유 자동차는 지원 범위가 확대된다. 지난해 지원 대상은 출고 당시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부착되지 않은 4등급 경유 자동차였으나 올해부터는 저감장치 부착 여부와 상관없이 배출가스 4등급 경유 자동차는 모두 지원한다. 신청일 기준 6개월 이상 연속해 하동군에 등록된 차량의 소유주만 신청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미세먼지 및 질소산화물 등 유해성이 높은 대기오염물질을 줄여 건강을 지키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군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 하동군, 하동 화개면 일원 천년다향길 조성 

경남 하동군은 우리나라 차(茶) 시배지이자 세계중요농업유산인 하동 화개면 일원에 세상에 하나뿐인 천년다향길을 조성했다고 11일 밝혔다. 하동군이 화개면을 녹차 산업과 문화가 결합한 거점으로 구축하고자 조성한 천년다향길은 두 개의 코스로 구성됐다.

제1코스(차시배지∼쌍계초등학교∼목압마을∼조태연가∼모암마을∼만수제다 전통차밭∼관아다원 전통차밭)와, 제2코스(정금마을 차밭∼도심마을∼신촌마을∼혜림농원∼차시배지)를 각각 4㎞ 속도로  걸으면 1시간 가량 소요된다.

코스를 따라 걸으면 보이는 야외 찻자리는 차 생산 농가 및 다원과 연계해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2개 코스 및 차밭 18개소에 조성돼 누구나 앉아 차를 즐길 수 있다. 찻자리 이용은 각 다원에 전화해 예약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군청 홈페이지 농산물유통과 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아름다운 차밭 경관을 방문객에게 더 가까이 제공할 수 있도록 환경 기반을 조성했다”며 “많은 분이 야생차밭을 걷고 차 한 잔의 여유를 즐겨볼 것을 권한다”고 전했다.

하동군 화개면 천년다향길 전경 ⓒ하동군
하동군 화개면 천년다향길 전경 ⓒ하동군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