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5·18 발언’ 논란에 전전긍긍…도태우 공천 취소되나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4.03.12 09: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시간 얼마 남지 않았다”…신속한 결론 도출 시사
국민의힘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이 16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공관위 1차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이 16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공관위 1차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5·18 민주화 운동과 관련한 과거 발언 논란이 불거진 도태우 변호사의 대구 중·남구 공천을 재검토하겠다고 12일 밝혔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공관위가 모두 ‘국민 눈높이’를 강조하면서, 도 변호사 공천이 취소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장동혁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도 변호사 공천 문제에 대해 “오늘 공관위 안건으로 상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언제쯤 결론이 나느냐’는 질문에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신속하게 결론을 낼 것이라 시사했다.

장 사무총장은 “공관위 차원에서 엄중히 경고했고 후보가 본인 입장을 밝히면서 사과 입장문까지 냈다”면서도 “국민들이 여전히 부족하다고 생각할 수 있고, 아무리 과거 발언이라도 여전히 문제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또 다른 국민들은 과거 발언이고 후보가 그에 대해 사과하고 앞으로는 언행에 신중을 기하겠다고 밝힌 만큼, 공직 후보자로서 앞으론 그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괜찮다고 생각하는 분도 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동훈 위원장도 전날 공관위에 ‘도 후보의 과거 발언 전반에 대해 국민 눈높이에 맞게 면밀히 재검토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 변호사는 2019년 유튜브 방송에서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굉장히 문제가 있는 부분들이 있고, 특히 거기에는 북한 개입 여부가 문제가 된다는 것이 상식’이라고 언급한 사실 등이 알려져 논란이 일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