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 만난 이복현 “불법 공매도 엄벌”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4.03.13 10: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공매도 개선 관련 토론회 개최
“개인 투자자 의견 경청해 정책 반영”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FKI타워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개인투자자와 함께하는 열린 토론'에 참석해 인사말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FKI타워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개인투자자와 함께하는 열린 토론'에 참석해 인사말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13일 불법 공매도와 주가조작을 통해 부당 이득을 취하는 세력에 대한 ‘엄벌’을 강조했다.

이 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한국경제인협회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개인투자자와 함께하는 열린 토론’에서 “불법 공매도·불공정거래에 대해 지속적으로 엄정하게 대처해 나가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공매도에 대한 개인 투자자의 불신을 해소하는 한편, ‘기업 밸류업’ 등 자본시장의 장기 경쟁력 확보를 위한 의견을 나누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이른바 배터리 아저씨‘로 불리는 박순혁 작가를 비롯한 개인 투자자들과 증권 업계, 학계 관계자들이 전부 한 자리에 모였다. 금융당국이 개인 투자자들을 포함해 공매도 관련 토론회를 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원장은 모두 발언에서 “전체 거래량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우리 증시의 중요한 한 축인 개인 투자자분들의 공매도에 대한 불신이 그간 깊어져 왔던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 증시를 국민의 자산 형성 사다리로 만들 수 있도록, 투자자 친화적 자본시장을 조성하고 상장기업들의 주주가치 제고를 유도할 수 있는 제도화에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어느 때보다 커진 우리 증시에 대한 기대를 현실화할 수 있도록 오늘 나온 의견들을 감독 정책 등에 충실하게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