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與, ‘이종섭 임명’ 관련 회의 요구했지만 거부…유감”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4.03.14 13: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범죄 피의자 해외도피 도와주는 나쁜 선례 남기는 것”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 ⓒ연합뉴스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 ⓒ연합뉴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14일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주호주 대사 임명 경위를 따지기 위해 외통위 소집을 요구했지만 국민의힘 거부로 불발됐다고 밝혔다.

민주당 외통위원들은 이날 성명을 통해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주호주 한국대사 임명과 관련하여 긴급 외교통일위원회 소집을 요구했다”며 “국민의힘이 선거운동을 이유로 거부해 회의가 열리지 못하게 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들은 “이 대사는 ‘해병대 채상병 순직 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대통령실 관계자와 함께 공수처의 수사를 받고 지난 1월에 출국금지까지 되었다”며 “이러한 중대범죄 피의자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대사로 임명하는 것 자체가 매우 부적절하고 외교적 망신이자, 국격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73%가 찬성하는 ‘채상병 특검법’ 본회의 표결과 총선 패배를 염두해 둔 피의자 빼돌리기로 밖에 볼 수 없다”며 “정부가 범죄 피의자의 해외도피를 도와주는 아주 나쁜 선례를 남기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우방국인 호주와 외교 문제로 비화하지 않을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윤석열 정부가 왜 이렇게까지 하는지 국민들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며 “윤석열 대통령이 즉각 이 전 장관 관련 특검을 수용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전 장관 또한 사퇴하고 즉시 귀국해 수사에 협조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