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24시] “충남 백제역사문화관으로 봄나들이 오세요”
  • 정태진 충청본부 기자 (sisa415@sisajournal.com)
  • 승인 2024.03.15 16: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 우리 수산물 구매 시 최대 2만원 환급
충남도, 일본 관광객 유치 관광상품 개발 박차
백제역사문화관ⓒ충남도 제공
백제역사문화관 ⓒ충남도 제공

오는 16일 개관 18주년을 맞는 충남백제역사문화관이 백제의 뿌리인 마한시대부터 최절정기인 사비시기까지의 문화를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전시를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2026년 완료 예정인 전시실 개편 사업의 첫 결과물로 2000년대 이후 쏟아지고 있는 백제와 관련된 새로운 연구 성과 등을 체계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마련했다.

개편된 전시실은 세계유산 백제역사유적지구에서 출토된 유물뿐만 아니라 지난 10여 년간 진행한 백제 유물 원형복원 사업의 결과물인 금동관과 금동신발, 환두대도 등이 찬란한 원형의 모습으로 방문객을 맞이한다.

이와 함께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에서 조사한 전남 나주 영산강 유역의 대형 옹관 등을 전시, 호남지역(마한영역)으로 진출하던 백제의 모습도 생생하게 살펴볼 수 있도록 꾸몄다. 영산강 유역의 대형 옹관이 호남지역을 떠나 상설 전시되는 것은 매우 드문 사례이다.

백제역사문화관은 히스토릭 테마파크로 백제문화단지 내 위치한 국내 최초 백제 관련 전문박물관이다.

2006년 3월 개관 이후 호서와 호남, 서울 지역에 흩어져 분포하는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종합 전시하고 있다.

백제역사문화관ⓒ충남도 제공
백제역사문화관ⓒ충남도 제공

송무경 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2026년 박물관 개관 20주년에 맞추어 또 다른 전시도 준비 중”이라며 “국가귀속 유물의 체계적인 유지·관리와 고귀한 백제문화의 향유 공간으로서 백제역사문화관의 고급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충남도, 우리 수산물 구매시 최대 2만원 환급

수산물 환급행사 포스터ⓒ충남도 제공
수산물 환급행사 포스터ⓒ충남도 제공

충남도는 해양수산부와 함께 ‘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 환급 행사’를 16일부터 22일까지 천안중앙시장, 천안농수산물도매시장, 논산강경젓갈시장, 당진전통시장에서 진행된다.

소비자들은 행사 기간 국내산 수산물을 구매한 후 전통시장 내 행사부스를 방문하면 당일 구매 금액에 따라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받을 수 있다. 환급 기준은 구매금액이 3만4000원 이상 6만7000원 미만이면 1만원, 6만7000원 이상이면 2만원이다.

장진원 도 해양수산국장은 “수산물 물가 안정과 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해 온누리상품권 행사를 확대했다”며 “소비자, 도내 수산업 종사자, 소상공인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충남도, 일본 관광객 유치 관광상품 개발 박차

충남도가 일본 관광객 유치를 위한 관광상품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도는 공주·부여에서 일본 시즈오카현 여행업협회와 충남여행상품 구성을 위한 사전답사여행(팸투어)을 15-16일에 실시한다.

이번 방문단은 시마즈 요시타케 여행업협회장을 비롯해 소속회원 여행사, 시즈오카현 공무원 등 16명으로 구성하여 이틀간 공주·부여 백제문화유적지구를 중심으로 유서 깊은 충남 관광지 탐방 및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첫째 날은 공주 공산성, 무령왕릉, 국립공주박물관을 차례로 둘러보며 여행상품 구성을 모색했다. 둘째 날은 부여 백마강, 부소산성, 정림사지, 백제문화단지 등을 찾아 충남 관광의 매력을 알릴 예정이다.

도와 방문단은 여행지 답사에 이어 ‘2025-2026 충남방문의 해’와 연계한 일본 관광객 유치를 주제로, 관광 프로그램 개발 등 향후 추진방안에 대한 논의 시간도 갖는다.

올해는 도와 시즈오카현이 우호교류협정을 체결한지 10주년이 되는 해로, 그동안 인적 교류망 구축을 지속해 왔다.

지난해 5월 김태흠 지사는 시즈오카를 방문해 2023 대백제전 및 충남관광자원 홍보활동을 펼쳤으며, 가와카쓰 헤이타 시즈오카현 지사는 대백제전 기간 도 방문으로 화답한 바 있다.

송무경 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앞으로 시즈오카 뿐만 아니라 일본 전역에서 충남을 방문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해외관광객 유치에 박차를 가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