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24시] 서산시, ‘디지털 물류서비스 실증 지원사업’ 착수 보고회 개최
  • 김태완 충청본부 기자 (sisa413@sisajournal.com)
  • 승인 2024.03.19 15: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섬과 항만, 도시를 잇는 드론배송 서비스 본격 운영 준비
서산시, 스마트팜 혁신 클러스터 조성 ‘밑그림’ 그린다
서산음암 달래축제 23일 개막, 전국 달래 생산량의 40% 차지
지난 18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착수보고회 모습 ⓒ서산시 제공
서산시 디지털 물류서비스 실증 지원사업 착수보고회 모습 ⓒ서산시 제공

충남 서산시가 섬과 항만, 도시를 잇는 드론 물류배송 서비스 상용화를 위해 본격적인 걸음을 내딛는다.

시는 관계 공무원과 드론 물류배송 수행업체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디지털 물류서비스 실증 지원사업 착수 보고회’를 갖고 추진 방향에 대한 논의를 했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연구원과 함께 사업추진계획을 확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공모 선정을 통해 확보한 국비 5억원과 시비 5억원으로 사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먼저 오는 6월까지 콜드체인 드론 물류배송을 위한 배달거점과 드론 물류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하고 시범운영을 병행하며 7월부터는 섬지역 순배송과 섬 특산물 역배송, 묘박지 선박 대상 드론 배송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홍순광 시 부시장은 “전국 5곳뿐인 디지털 물류서비스 실증 지원사업의 공모 선정에 시가 포함된 것이 매우 뜻깊다”며 “이번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으로 정보통신, 인공지능 등 첨단 기술이 융합된 미래지향 산업인 드론 산업이 우리 시의 대표적인 미래 먹거리로 자리 잡는 초석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18일 서산시 농업기술센터 세미나실에서 열린 착수보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산시 제공
서산시 농업기술센터 세미나실에서 열린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기본계획 수립 착수보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산시 제공

◇서산시, 스마트팜 혁신 클러스터 조성 ‘밑그림’ 그린다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

충남 서산시가 민선8기 공약인 스마트팜 혁신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밑그림 작업에 나섰다. 시는 농업기술센터 세미나실에서 ‘서산시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사업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해 공모에 선정된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은 2026년까지 서산시 부석면 B지구 일원에 임대형 온실을 조성하고 청년 농업인에게 임대해 농업경영의 기회를 확대하는 사업이다.

이번 기본계획 수립 용역은 시와 공주대학교가 함께 진행하며 임대형 스마트팜의 재배작목 선정 및 운영 방안을 반영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용역을 통해 작성된 보고서는 추후 실시설계와 임대형 스마트팜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방침이다.

김갑식 시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이 우리 시의 스마트 농업 발전과 지역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며 “이번 용역이 앞으로의 스마트 농업 발전에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5월 중 최종보고회를 통해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농림축산식품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세척된 서산달래 모습 ⓒ서산시 제공
세척된 서산달래 모습 ⓒ서산시 제공

◇서산음암 달래축제 23일 개막, 전국 달래 생산량의 40% 차지
-충남도 무형 문화제 제26호 서산 박첨지 놀이 인형극과 연계

충남 서산시는 오는 23일 제1회 박첨지 놀이공연과 함께하는 음암 달래축제를 서산 박첨지놀이전수관에서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음암농업협동조합이 주최ㆍ주관하는 이번 달래축제는 농협중앙회가 후원한다. 음암농협이 생산하는 달래는 전국 달래 생산량의 40% 이상(농협가락 공판장 출하기준)을 차지하고 있다.

조합은 아직까지 전국적인 명성을 얻지 못하고 있는 것에 착안, 음암면에서 마케팅(시식회, 체험행사 등)을 통해 서산음암달래의 우수성을 홍보해 제값을 받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축제를 준비했다.

또한 전국적인 달래 주산지 명성에 걸맞은 브랜드 가치를 활용해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농업인의 노고와 고품질 달래의 우수성 홍보를 위해 추진하게 됐다.

달래의 효능은 비타민 C가 풍부해 면역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 시스템의 건강에 도움을 주며, 변비예방, 알리신이라는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어 항염 및 항산화 작용을 해 심혈관 질환 위험을 줄이고 전반적인 세포 건강 유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박첨지놀이 공연을 마치고 단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산시 제공
박첨지놀이 공연을 마치고 단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산시 제공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