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초대형방사포’ 사격 지도…“적 수도 붕괴 완비태세”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4.03.19 13: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부 “정부 경각심 갖고 주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8일 서부지구 포병부대 초대형방사포 사격훈련을 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9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8일 서부지구 포병부대 초대형방사포 사격훈련을 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9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초대형방사포 사격 훈련을 지도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19일 “김 위원장이 전날 서부지구 포병부대 사격훈련을 지도했다”며 “이번 훈련이 600㎜ 방사포병구분대들의 불의적인 기동과 일제사격을 통해 무기체계의 위력과 실전 능력을 확증하는 데 있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초대형방사포 6발이 일세히 발사돼 함경북도 길주군 앞바다의 무인도 알섬으로 보이는 타깃을 명중시키는 사진을 발행했다. 통신은 사격 후 초대형방사포에 의한 목표 상공 설정고도에서의 공중폭발 모의시험도 진행됐다고도 했다.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적들에게 무력 충돌이 일어나고 전쟁이 벌어진다면 재앙적인 후과를 피할 길 없다는 인식을 더 굳혀놓을 필요가 있다”며 “파괴적인 공격수단들이 상시 적의 수도와 군사력 구조를 붕괴시킬 수 있는 완비 태세로써 전쟁 가능성을 차단하고 억제하는 자기의 사명 수행에 더욱 철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공중 폭발 모의시험은) 공식화하지 않았으나 전술핵 사용 가능성을 암시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일반적으로 보기에 특별하지 않은 도발이라고 쉽게 지나갈 수 있지만 정부는 경각심을 갖고 관계기관, 관계국과 긴밀하게 협력해서 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