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 건강’에 특효라는 양배추…몰랐던 의외의 효능 3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4.03.24 08: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혈당 조절 및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
풍부한 칼슘 성분이 골다공증 위험 낮춰
ⓒ픽사베이
ⓒ픽사베이

채소 섭취의 건강상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고지방 육류와 정제 탄수화물 위주인 현대인들의 식단 때문이다. 물론 과도한 채식으로 인한 부작용도 있으나, 정제 탄수화물 등의 과다 섭취로 인한 폐해에 비할 바는 아니다.

특히 양배추는 소화 기능이 안 좋은 사람은 한 번쯤 따로 사다 먹어볼 만큼 뛰어난 소화력 및 위장 건강 증진 효과를 자랑한다. 그러나 반대로, 소화력 증진 효과가 너무 강조된 나머지 이외 건강상 효능이 덜 부각되는 채소이기도 하다. 양배추가 가진 의외의 건강상 효능 3가지를 알아본다.

▲ 혈당 조절

양배추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급격한 혈당의 널뛰기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양배추를 식사 전 섭취하는 습관을 들일 경우,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의 음식물 흡수 속도를 낮춰 혈당이 천천히 오르내리도록 돕는다. 양배추가 낮은 열량 이외에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칭송받는 이유다.

▲ 면역력 증진

양배추 속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뛰어난 항산화 효능으로 피부세포 노화 방지 및 상피세포 재생 촉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유황 성분의 경우 각질 제거 및 피지 조절에도 도움을 준다. 따라서 여드름, 피지 과다분비 등으로 고민인 이라면 양배추를 꾸준히 챙겨먹어 보는 게 좋다.

▲ 골다공증 예방 및 개선

양배추 속 칼슘은 다른 식재료에 비해 체내 흡수율이 높은 편이다. 또한 뼈에 칼슘을 저장하는 역할을 하는 비타민 K 성분 또한 풍부해 골다공증의 개선 및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