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24시] “울산 인구는 줄고 식당, 술집은 늘고”
  • 부산경남취재본부 박치현 기자 (sisa518@sisajournal.com)
  • 승인 2020.06.18 10: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그룹 최초 복수노조 탄생
국제연합(UN), 울산 `방재안전 도시` 인증
울산석화단지 `오존` 중점관리 받는다
청년의 생각과 시선을 담은 ‘청년정책위’출범

울산의 인구는 줄어들고 있지만 일반 음식점과 술집은 늘어나고 있다. 울산시가 2015년부터 2019년까지 5년 간 식품위생업소와 공중위생업소를 대상으로 분석한 ‘영업 실태조사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이 기간 울산의 인구수는 2.2% 감소한 반면 지역 내 식품과 공중위생업종의 업소 수는 2015년 2만 2027곳에서 2019년 2만 5104곳으로 5년 동안 14%(3077곳) 증가했다.업종별 업소 수는 일반음식점이 60%로 가장 많았으며. 미용업 14.5%, 휴게음식점 13.9%, 유흥주점 4.6%, 숙박업 2.9%, 단란주점 1.8%, 제과점 1.5%, 목욕장업 0.8% 순으로 집계됐다.

울산 시가지 전경ⓒ울산시
울산 시가지 전경ⓒ울산시

지역별로는 5개 구·군 중 인구가 가장 많은 남구의 업소수가 36.3%로 가장 많았고, 그다음으로 울주군 19.1%, 중구 17.7%, 동구 13.6%, 북구 13.3% 순을 보였다.

2009년부터 2019년까지 10년간 폐업 업소 7636곳을 조사한 결과, 영업기간이 5년 이내인 경우가 76.7%로 가장 높게 나타나 단골 고객 확보와 업소 인지도가 형성돼 영업의 지속성이 확보되기까지 5년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폐업 사유는 영업 부진이 77.6%로 가장 높았으며, 행사종료 10.2%, 업종변경 5.2% 순으로 조사됐다. 시는 이들 업소는 창업에 제한 규정이 없어 입점이 쉽고, 사전 치밀한 준비 없는 창업이 많아 폐업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풀이했다.

시 관계자는 “5년간 위생업소의 영업 실태분석을 통해 시민들의 소비생활 변화가 위생업소 영업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통계로 확인했다는 점에 의의를 가질 수 있다”면서 “이번 분석 자료는 위생업소 활성화를 위한 시책 수립이나 영업자 위생 교육 등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대중공업그룹 최초 복수노조 탄생

현대중공업그룹 역사상 처음으로 복수노조가 탄생했다. 현대중공업그룹 계열사인 현대로보틱스 노동조합은 관할관청으로부터 노조 설립 신고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그룹 계열사인 현대로보틱스가 노조를 설립했다. 사진은 현대로보틱스 생산시설 ⓒ현대로보틱스
현대중공업그룹 계열사인 현대로보틱스가 노조를 설립했다. 사진은 현대로보틱스 생산시설 ⓒ현대로보틱스

현대로보틱스 노조는 민주노총 등 상급 단체에 소속되지 않은 단일 노조로 가입 대상자 130여명 가운데 현재 110여명이 가입했다. 이 중 65명은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현대중공업 노조) 소속이었다가 이번에 새 노조로 넘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40여명은 현대중공업이 지난 2017년 4월 현대중공업과 현대일렉트릭, 현대건설기계, 현대로보틱스로 분할된 이후 입사한 직원들로 그동안 노조에 가입하지 않고 있다가 새 노조에 가입했다.

미가입한 20여명은 대부분 해외 출장 중인 직원들로 구두로 노조 가입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로보틱스 신생 노조가 탄생하면서 기존 현대중 노조의 4사 1노조 체계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사업부 분할 이후에도 4개 회사 조합원들이 하나의 노조로 뭉쳐 있어 단체교섭시 한 회사가 타결하지 못하면 이미 잠정합의한 나머지 회사들도 대기해야 하는 상황이 빚어졌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지난해 5월 회사의 물적분할 과정에서 발생한 파업 참가자 징계 등의 문제로 지난해 5월 초 시작된 2019년도 임금협상을 지금까지 마무리하지 못한 상태다.

로보틱스 노조는 현대중 노조와 별개로 회사 측과 단체교섭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교섭 전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에 따라 현대중 노조와 교섭 창구 단일화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원만히 합의하지 못하면 노조 간 갈등이 예상된다.

 

◇국제연합(UN), 울산 `방재안전 도시` 인증

울산시는 유엔재난위험경감사무국(UNDRR)으로부터 방재안전도시(Role Model City)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방재안전도시 인증은 ‘재난에 강한 도시 만들기(MCR, Macking City Resilient)’ 캠페인에 가입된 도시 중 재난 위험을 감소시키고 재난 복원력에 있어 모범이 되는 도시를 유엔재난경감사무국에서 인정해주는 제도다. 

현재 전 세계 MCR 캠페인에 가입한 4326개의 도시 중에서 51개 도시만 방재안전도시 인증을 받았으며, 국내에서는 인천에 이어 두 번째다. 울산시는 2014년에 유엔 MCR 캠페인에 가입한 이후, 지속적인 노력과 혁신적인 재난 안전 정책을 시행하면서 국제적 모범 사례로 인정받아 방재안전도시로 선정됐다.

울산시는 2016년 태풍 ‘차바’ 내습 시 하천 범람으로 제방 유실과 가옥·차량 침수 등 피해를 입어 홍수를 예측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했다. 이에 태화강 등 주요 하천 11곳에 강우량과 수위 정보를 실시간으로 관측해 홍수 대응과 위험 단계별 예·경보를 발령하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홍수재해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재난 대응 골든타임을 확보했다.

또 설비 노후화와 화학물질 취급량 증가로 안전사고에 취약한 국가산업단지에 사고 예방과 대응을 위한 안전관리 총괄계획을 수립했고 산업화로 오염된 태화강을 복원, 지난해 7월 국가정원으로 지정받는 성과도 일궈냈다. 

울산시는 인천에 있는 유엔 동북아사무소와 협의해 2021년 재난분야 국제회의를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국제회의가 유치될 경우 대외 홍보효과를 위해 개최장소는 내년에 완공될 울산전시컨벤션센터가 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울산석화단지 `오존` 중점관리 받는다

화학물질 배출량이 전국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울산석유화학산업단지가 낙동강유역환경청으로부터 중점관리를 받게 된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오존(O3) 농도가 상승하는 하절기인 8월까지 대규모 오존 발생이 빈번한 울산석유화학산업단지의 배출사업장에 대해 특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오존은 만성 호흡기 장애를 유발하는 물질로 질소산화물(NOx)과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의 광화학반응으로 생성되는데, 기온이 높고 일사량이 많은 여름철 오후에 주로 발생한다. 울산석유화학공단은 제품 생산과정에서 휘발성유기화합물을 다량 배출해 하절기 오존 농도가 높고 악취 등의 민원이 잦은 지역이다. 

이에 낙동강환경청은 석화단지 오존 유발물질 배출사업장 67개소에 대해 강화된 배출시설 관리기준 준수 여부를 중점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우선 주요 배출사업장 주변에서 오염도 현황을 관찰한 후 오존 농도가 높게 나타나거나 오염물질 불법. 과다 배출이 의심되는 사업장을 직접 방문해 확인. 점검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특별점검에서는 플레어 스택(공장 굴뚝)과 외부 부상지붕형 저장탱크 시설에서 배출되는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가스 상 물질들을 광학가스탐지(OGI) 카메라로 관찰. 관리하는지 여부와 냉각탑의 열교환기 누출관리 등을 잘 이행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또 드론과 이동측정차량 등의 첨단장비를 조합해 울산산업단지의 특정 지역에 대한 대기질 농도와 해당 지역 내 사업장에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농도 분포 및 변화 등을 주기적으로 조사한다.

이호중 낙동강유역환경청장은 "다양한 첨단장비를 활용해 오존을 다량 배출하는 업체에 대한 선제적 예방 활동을 통해 국민 건강 보호에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청년의 생각과 시선을 담은 ‘청년정책위’출범

울산시는 청년의 지역사회 참여를 유도하고 청년정책 수요자가 청년정책 결정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울산시 청년정책위원회’를 구성한다고 밝혔다.
  
청년정책위원회는 △당연직으로 시장 및 청년정책 유관 국장 9명 △분야별(정책 기반 조성, 일자리, 창업, 문화·청년활동, 주거복지) 전문위원 5명 △청년위원 6명으로 총 20명이다.

청년위원은 청년(만 19세~34세) 대상 공개 모집 및 주제발표 등 소정의 절차를 거쳐 선발함으로써 청년위원으로 활발히 활동할 의지가 있는 사람, 분야별 전문위원은 전문성은 물론 청년과 소통할 수 있고 청년의 시선을 담아 낼 수 있는 젊은 층으로 구성됐다.

촉직 위원(11명) 모두 35세 이하로 ‘젊은 위원회’로 구성함으로써 청년의 신선한 감각을 담아낼 수 있는 위원회로 힘찬 출발을 하게 된다. 청년정책위원회는 울산시 청년정책 사업의 주요 사항을 심의·조정하게 된다. 

지난 3월 초 위원회 구성을 완료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로 연기됨에 따라 위원회 구성 또한 일정이 연기된 바 있다. 울산시는 18일 ‘제1회 청년정책위원회 회의’를 열어 청년정책위원회 전문위원(5명) 및 청년위원(6명) 등 11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청년정책에 대해 논의한다.

울산시 관계자는 “청년이 참여하고 청년이 만들어 가는 청년정책들이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