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상해 “부산 위기 극복에 어떤 역할도 마다하지 않겠다”
  • 영남본부 이홍주·박비주안 기자 (sisa517@sisajournal.com)
  • 승인 2020.07.26 13:00
  • 호수 16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신상해 신임 부산시의회 의장
“시민에게 희망과 믿음 주는 든든한 동반자 될 것”

신상해 신임 부산시의회 의장(63·더불어민주당)은 흔히 ‘친화력의 대명사’로 불린다. 특유의 친화력을 통해 주요 정치적 역경을 극복해 온 그는 7월3일 숱한 악재에도 무난히 의장에 선출됐다. 그는 7월23일 여야 구분 없이 부산 지역 광역·기초의회 의원이 참석하는 동남권 관문공항 결의대회를 성공리에 개최했다. 여태까지 시민단체나 부산시가 주도해 산발적으로 열어온 것과는 차원이 다른 대규모였다. 여야를 떠나 전체 동료 의원들의 신망이 두터웠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신상해 의장은 “인생에서 요즘처럼 바빠본 적은 처음이다”고 했다. 부산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가 추락하고 있고, 이로 인해 민심 이반이 심상찮게 진행되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의혹이 불거지면서 시장 자리도 공석이다. 어려운 시기에 의장에 선출되면서 그의 행보에 시민들의 관심이 자연스레 쏠린다. 그는 “위기 속에 기회가 꼭 온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단순히 의회를 운영하는 데 급급할 것이 아니라, 시민들이 뭘 원하며 자신을 의장으로 만들었는지 고민해 봐야 할 때라는 것이다. 

신상해 신임 부산시의회 의장 ©시사저널 박비주안
신상해 신임 부산시의회 의장 ©시사저널 박비주안

의장에 취임하게 된 소감은.

“가뜩이나 경제가 어려운 가운데 코로나19 위기까지 겹쳐 시민의 삶이 하루하루 힘든 상황이다. 어려운 시기에 무거운 사명감을 갖고 의장이라는 중책을 맡았다. 일자리를 찾지 못한 청년들을 볼 때마다 마음이 아프다. 힘차게 돌아가야 할 공장의 기계가 녹슬어가는 것을 보면서 내일을 걱정하는 기업인과 또 매일같이 한숨짓는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을 만날 때마다 이렇게 열심히 살아가는 시민들을 위해 부산시의회가 무엇을 해야 할지 걱정이다. 하지만 위기 속에 기회가 꼭 온다고 믿는다. 제8대 후반기 시의회가 시민과 함께 고통을 나눠 짊어지며 시민에게 희망과 믿음을 주는 시민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김해공항 확장을 폐기하고 가덕도 신공항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부산 시민들의 열망이 높다. 신공항 문제에 대한 의장의 견해는.

“국토부의 김해신공항 확장계획에 대한 총리실의 검증 결과 발표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부산·울산·경남 800만 지역민은 장거리 직항노선과 항공화물 수요를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24시간 운영 가능한 안전한 신공항을 원하고 있다. 그러나 국토부 계획은 7조원의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도 활주로 용량을 37%밖에 확장하지 못하는 수준이다. 결정적으로 신설 계획된 V자형 활주로는 각종 시뮬레이션 결과 인근 산악 지형물과 충돌할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 하나만으로도 불가하다고 할 수 있다. 

언급한 대로 부산시의회는 부·울·경뿐 아니라 전남도 의회까지 힘을 모아 김해신공항 확장계획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가덕 신공항 건설의 당위성을 호소해 왔다. 부산시의회는 조만간 청와대 등을 방문해 객관적이고 공정한 검증 결과를 조속히 발표해 줄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할 방침이다. 그리고 결과가 발표되면 곧바로 가덕도 신공항 건설에 착수해야 한다.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를 위해 시급한 사안이다. 또 코로나19로 위기에 처한 부산 경제를 회생시킬 포스트 코로나의 대표사업이다. 무엇보다 이 모든 과정에 시민의 관심과 응원이 절실하다. 시민의 힘을 하나로 모아내는 데 부산시의회가 앞장설 예정이다.”

부산 경제 회생을 위한 포스트 코로나 사업이 중요하다. 이를 위한 부산시의회의 역할은 무엇인가.

“부산은 당면한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함께 코로나 이후 먹거리 마련을 위해 집중해야 한다. 먼저 벼랑 끝에 선 서민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일자리 창출과 취약계층 지원 등 사회안전망 강화에 최우선적으로 집중해야 한다.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살리기 위한 지역 소비 회복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또 부산의 미래 먹거리를 준비해야 한다.

부산시의회는 코로나 이후 부산 경제 회생을 위한 ‘포스트 코로나 사업’을 선제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뒷받침할 것이다. 의회 내에 가칭 미래부산특별위원회를 발족해 가덕도 신공항 건설,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북항 재개발 등 부산 발전을 위한 미래 비전사업을 심도 있게 점검할 계획이다. 이를 토대로 정부와 국회, 정치권과 다각적인 협력에 나설 방침이다. 아울러 부산시의회 차원에서 경제사절단을 만들어 직접 발로 뛰는 부산 세일즈 투자유치에도 나설 계획이다.” 

의정 진행을 하고 있는 신상해 부산시의회 의장  ⓒ부산시의회 제공
의정 진행을 하고 있는 신상해 부산시의회 의장 ⓒ부산시의회 제공

수도권 인구가 수도권 외 인구를 추월했다. 제2의 도시 부산조차도 이제 ‘소멸 위기’를 걱정해야 할 형편이다. 

“우리나라는 국토의 11.8%에 불과한 수도권에 인구의 절반이 몰려 살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각종 물적·인적 자원, 기업의 수도권 초집중화 현상이 만성화된 지 오래다. 이런 가운데 코로나19 어려움을 틈타 수도권 규제를 풀려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 반면에 2차 공공기관 이전,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등 자치·분권 입법은 중단되거나 폐기된 상황이다. 부산시의회는 인근 의회뿐만 아니라 전국 지방의회와 협력해 지방분권·국가균형발전의 실질적 진전을 이루어 나갈 것이다.

그 일환으로 전국 지방의회와 연대해 20대 국회에서 통과시키지 못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을 조속히 통과시키고, 제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도 실행되도록 강하게 정부·여당을 압박하겠다. 지방분권·국가균형발전의 가치가 그 누구도 흔들 수 없는 국가 어젠다로 굳건히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부산시의회가 앞장서 큰 목소리를 내겠다. 또 ‘동남권 메가시티 조성’이 더 속도감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부산·울산·경남 의회 차원에서 적극 힘을 모아 나갈 예정이다.”

재선 부산시의원으로 기억에 남는 점이 있다면.

“8대 상반기 의회에서 남북교류협력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한 것이 가장 보람된 기억이다. 부산시의회 남북교류협력특별위원회는 4·27 판문점 선언, 6월 북·미 정상회담, 9월 평양 공동선언을 통해 평화와 번영의 새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는 희망과 함께 지자체 최초로 위원회를 구성해 첫발을 내디뎠다. 위원회는 크게 세 가지 방향으로 활동했다. 부산만의 특화된 사업을 발굴해 국가 차원의 교류협력사업 활성화에 기여했다. 또 민간이 주도하는 협력사업을 지원해 평화통일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시켰고, 교류협력 사업이 지속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입법 등 제도화에 힘썼다. 

그러나 북·미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북·미 관계가 교착상태에 빠지면서 선도적인 활동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다. 아쉬움이 크다. 현재 남북교류협력 관계가 잠시 주춤하고 있지만, 세계 평화와 한민족 번영을 위한 도도한 물결을 결코 되돌릴 수 없다고 생각한다. 특히 유라시아 철도가 연결될 경우, 기·종착점이 될 부산은 통일시대 도래와 함께 가장 큰 수혜를 입게 될 것이다. 언젠가 열릴 교류협력의 문을 더 활짝 열기 위해 부산시의회 남북교류협력특별위원회가 단단한 디딤돌을 놓았다고 자부한다. 앞으로도 관련 활동을 계속 이어 나가야 한다는 소신이다.” 

부산시의회의 하반기 운영계획은.

“후반기 부산시의회는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해야 한다. 그와 함께 시장 권한대행과 1년, 보궐선거로 당선될 새 시장과 나머지 1년을 협력해야 한다. 중요한 시점이다. ‘시정 안정’과 ‘부산 발전’을 동시에 이뤄내야 하는 어려운 과제를 떠안았다. 그 어느 때보다 부산시의회의 책임 있는 역할이 절실한 시기다. 비상상황이라는 인식하에 의회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든 다 하겠다는 각오다. 의회의 권한과 책임을 강화해 ‘시민에게 신뢰받는 강한 의회상’을 정립해야 한다. 시정에 대한 견제는 물론이고, 시정을 견인하는 역할까지 마다하지 않을 각오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