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대란 오나…응급실·중환자실 전공의마저 “7일 파업”
  • 이민우 기자 (mwlee@sisajournal.com)
  • 승인 2020.08.04 09: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전공의 파업, 14일 의협 총파업…정부 “숙고해 달라”
'의대 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 추진방안 당정협의'가 열린 23일 국회 정문 앞에서 대한의사협회 관계자들이 증원 반대 시위를 벌이고 있다. ⓒ 연합뉴스
'의대 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 추진방안 당정협의'가 열린 7월23일 국회 정문 앞에서 대한의사협회 관계자들이 증원 반대 시위를 벌이고 있다. ⓒ 연합뉴스

전국 수련병원 전공의들이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 등에 반발해 7일 전면 파업에 나서기로 했다. 당초 파업에서 빠지기로 했던 응급실, 중환자실의 전공의들도 동참키로 했다. 14일에는 대한의사협회 총파업까지 예고돼 있다. 의료대란 우려가 커지자 정부는 숙고해 달라고 호소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은 3일 전국 수련병원 전공의들에게 '오는 7일 오전 7시부터 다음날 오전 7시까지 24시간 동안 업무를 중단하고 단체행동에 참여해 달라'고 공지했다. 대전협 측은 지난 2일 파업 의결 당시 응급실, 중환자실, 수술실, 분만실, 투석실 등 필수유지업무 인력은 파업 참여 대상에서 제외하겠다고 했으나, 이날 방침을 변경해 파업에 동참한다고 통보했다. 현재 전국 250곳 병원에서 수련 중인 인턴과 레지던트 등 전공의는 1만6000여 명에 달한다.

14일에는 더 큰 규모의 파업이 예고돼 있다. 의협은 오는 14일을 총파업 투쟁일로 정했다. 의협은 지난 1일 기자회견을 열고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료대학 설립, 한약 첩약 급여화, 비대면 진료 등을 철회하라”며 “정부가 12일 낮 12시까지 개선 조치를 내놓지 않으면 14일 1차 총파업을 하겠다”고 밝혔다.

의협은 대의원회 표결을 통해 총파업을 위한 모든 절차를 마쳤다. 전국 대의원 240명을 대상으로 서면결의를 진행한 결과 207명(86%)이 투표에 참여했고 이 중 164명(79%)이 투쟁 '찬성'에 표를 던졌다. 반대는 29명, 기권은 14명이었다. 대의원들이 총파업에 압도적인 지지를 보낸 셈이다.

14일 파업에는 7일 파업을 예고한 전공의들도 동참하기로 했다. 박지현 대전협 회장은 "대한병원협회와 정부는 우리의 외침을 외면하고 있다. 수련과 교육의 질은 생각도 하지 않고 의사 수가 늘어나면 문제가 다 해결될 것이라고 이야기한다"며 "멈춰버린 의료에, 심폐소생술을 하는 것이 지금 우리의 단체행동"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계획을 저지하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2022년부터 의대입학 정원을 매년 400명 늘려 10년간 4000명의 의사 인력을 추가하기로 했다. 의대가 없는 지역에 국립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키로 밝혔다. 대부분 의사들 입장에서 반대했던 정책들이 연이어 추진되면서 집단행동에 나서기로 한 것이다.

정부는 의료계와 최대한 대화 노력을 하고 있다면서도 필수 영역의 업무 중단은 숙고해 달라고 요청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응급실과 중환자실 등 필수적인 분야의 인력을 줄이는 것은 국민에게 큰 피해가 될 수 있다"며 "숙고해 달라"고 밝혔다. 현재 병원협회 등과 함께 대체 인력 확보나 수술실 예약 일정 조정 등 의료 수요를 축소하는 논의들도 진행하고 있다.

정부는 "양쪽에서 서로 합리적인 의견들을 도출해서 최대한 수용할 수 있는 부분들을 수용하면서 불미스러운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 최대한 대화 노력을 하는 중"이라며 "정부와 대화를 통해서 최대한 문제를 국민에게 피해가 없이 풀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달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