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는 코로나19 무풍지대? “방역 강화해 달라”
  • 박비주안 영남본부 기자 (sisa517@sisajournal.com)
  • 승인 2020.08.29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역 당국, 대형마트 저위험시설로 분류
부산시 관계자 “대형마트에 대한 방역 지침 없는 상황”
무인출입구로 운영되고 있는 한 대형마트 입구 ⓒ 박비주안 기자
무인출입구로 운영되고 있는 한 대형마트 입구 ⓒ 시사저널 박비주안

대형마트는 코로나 확진자 동선에서 심심찮게 등장한다. 하지만 방역당국이 정한 기준에 따르면, 대형마트는 저위험시설로 분류된다. 이 때문에 대형마트는 QR코드로 출입자 관리를 해야 할 의무도 없다. 발열체크를 따로 진행하지 않아도 제재를 받지 않는다. 과연 대형마트는 방역에 최선을 다하고 있을까.

28일 부산 남구의 B마트. 이곳에는 두 개의 출입구가 있다. 주 출입구에는 열화상카메라와 보안직원이 있었다. 반면 보조 출입구에는 열화상카메라도, 간이체온계도, 손세정제도, 마스크 착용여부를 안내하는 보안직원도 없는 상태였다. 고객들은 아무런 확인없이 출입하고 있었다. 이른바 ‘방역 구멍' 이 우려되는 셈이다.

이같은 상황에 대해 B마트 관계자는 "마트는 고위험 시설이 아니기 때문에 발열체크가 필수적인 것은 아니다"면서 "발열과 출입에 대한 QR 의무는 없으나, 본사에서 열화상 카메라를 점포별로 1대씩 지원해주었기 때문에 코로나19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부산 사하구에서 노래방을 운영하는 A씨는 “노래방은 방마다 구분돼 있음에도 손님이 오면 발열체크하고 QR코드도 확인한다. 노래방은 고위험시설로 영업까지 중단시키면서, 하루에도 수백 명이 오가는 대형마트는 QR코드로 출입관리조차 하지 않는다"며 "고위험시설에서 장사하면 대한민국 사람도 아니냐" 고 비난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대형마트의 경우 방역당국이 중·고위험시설로 간주하지 않고 있다. 때문에 부산시 차원에서 별도의 방역지침이 없는 상황이다"면서 "해당 구·군이 직접 방역 관리를 맡고 있다"고 설명했다. B마트의 관할 구청인 남구청 관계자는 마트 방역에 대해 "남구는 대형마트들이 방역수칙을 잘 지키고 있는 지 주 2회 점검을 하면서 관리 중이다"고 답했다.

또 다른 다중이용시설인 아울렛도 방역사각지대가 존재했다. 지하철 환승 구간인 부산의 C아웃렛은 유동인구가 많은 곳임에도 불구하고 주출입구에 발열체크기나 보안요원이 없었다. 아울렛의 특성상 의류 상품을 입어보고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의류를 환복하는 과정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고객들도 눈에 띄었다. 비록 마스크 착용안내와 손 세정제를 비치하고 있었지만, 마스크 미착용 상태에 대해 별도로 강제하지는 않았다. 

코로나19가 확산하는 중에도 대형마트 판촉사원이 대기중에 있다 ⓒ 박비주안 기자
코로나19가 확산하는 중에도 대형마트 판촉사원이 대기중에 있다 ⓒ 시사저널 박비주안

이에 마트산업노조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주요 대형마트에 코로나19 관련 예방·방역 조치를 강화해 달라"고 공식적으로 요구했다. 코로나19 감염 위험에 대비해 달라는 목소리다. 

마트노조는 "지난 25일 서울의 한 대형마트 매장에서 협력업체 직원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고, 다음 날 해당 코너 직원이 추가 확진 판정을 받았다. 하지만 해당 점포는 전 직원에게 공식 확인이나 언급조차 하지 않은 채 계속 영업을 했다"며 "노조 지회가 점포 전체 방역과 영업 중단을 강하게 요구하고 나서야 영업 중단 조치와 전 직원 자가격리 조치가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이어 "매장에서 마스크 지급이 안정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면서 "대형마트 측이 보다 적극적인 조치를 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마트노조는 최근 대형마트 측에 협력 직원과 배송 기사를 포함한 모든 직원에게 1일 1마스크 필수 지급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