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24시] 부산시의회 “생활숙박시설, 주거용도 변질 우려”
  • 이승준 영남본부 기자 (sisa527@sisajournal.com)
  • 승인 2020.09.17 16: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경찰청장, 안전한 통학환경 조성위해 초등학교 등교길 점검
부산교육청, 지역대학과 연계한 ‘고교 교육과정 협력대학’ 운영
부산시의회 전경 ⓒ시사저널

고대영 부산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장은 16일 부산에서 추진 중인 생활숙박시설과 관련해 “난개발과 주거용도로 변질 등 생활숙박시설의 본래 취지를 훼손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고 위원장은 이날 부산시의회에서 열린 ‘부산 높이경관 관리 정책토론회’에서 “부산시에 관련 법령 개정 등을 통해 부산 여건에 맞는 소위 '부산형 생활숙박시설 운영방안' 마련을 촉구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고 위원장은 해운대 중심미관지구에 위치한 그랜드호텔이 37층 2080호실 규모의 생활숙박시설로 추진되는 것을 지적했다. 생활숙박시설(레지던스)은 실내에서 취사와 세탁 등 주거 활동이 가능한 숙박시설이다. 최근 생활숙박시설은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자 관광활성화 차원에서 건축 및 위생 관련법 시행령 일부 개정을 통해 숙박시설 용도로 자리잡게 됐다.

하지만 현재 부산에서 추진되고 있는 해운대 그랜드호텔, 수영구 미월드 부지, 북항재개발사업(1,2단계), 옛 한진CY부지 등 생활숙박시설은 주거용도로 변질되면서 생활숙박시설의 본래 취지를 훼손하고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고 위원장은 “현재 지역 내 추진중인 사업에 대해 생활숙박시설이 제도의 취지가 변질되지 않도록 부산시에 강력히 요구했으나, 사업자가 현행 법체계상 생활숙박시설로 건축 인·허가를 신청하는 경우 규제할 방안이 현재로서는 쉽지 않을 것으로 파악됐다”며 “우선 시의회 중심으로 관련 전문가 및 시민단체 등과 심층적인 연구·토론을 통해 생활숙박시설이 주거 용도로 변질되면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부작용과 해안가 조망의 사유화 등 관련 대응방안에 적극 나서겠다”고 했다.

 

부산경찰청장, 안전한 통학환경 조성 위해 초등학교 등교길 점검

진정무 부산경찰청장은 17일 연제구 소재 창신초등학교에서 등교길 안전활동을 현장 점검하고, 경찰관과 녹색어머니회 등 근무자를 격려했다.

이날 진 청장은 학교폭력 예방과 코로나 방역을 위한 마스크 등 홍보물을 직접  배부하면서 스쿨존 내 횡단보도 보행과 불법 주·정차 단속 등 통학 환경  안전 여부를 살폈다.

또 학교전담경찰관·교통·지역경찰 등 현장 근무자를 격려하는 한편 녹색어머니회 등 협력단체원과 학교 관계자 등 근무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부산경찰청은 8월 31일부터 9월 29일까지 부산 지역 304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등하교길 안전활동을 추진한다. 

한 학부모는 “코로나로 등교가 걱정됐는데, 경찰이 현장에서 차량 통제를 직접 해주니 아이들이 안전하게 등교할 수 있었다”고 했다.

 

부산교육청, 지역대학과 연계 ‘고교 교육과정 협력대학’ 운영

부산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공동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지역 일반고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5개 지역대학과 연계한 ‘고교 교육과정 협력대학 2기’ 과정을 운영한다.

이 과정은 일반고 고교학점제 도입 취지에 맞춰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확대하고, 다양한 진로 탐색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부산교육청은 오는 19일부터 11월 28일까지 토요일 오전에 경성대학교, 동아대학교, 동의대학교, 신라대학교, 부산경상대학교 등 5곳에서 단위학교별 개설이 어려운 6개 과목을 개설, 운영한다.

경성대는 공연 실습과 미술전공 실기를, 동아대는 체육 지도법, 동의대는 프로그래밍, 신라대는 항공기 일반, 부산경상대는 로봇 하드웨어 설계 등 과목을 각각 개설한다.

이번 과정에는 총 45개교 104명의 학생들이 참여한다. 5곳 협력대학은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학생들의 자기소개서 심사를 통해 과목별 13~25명을 선정한다. 수업은 코로나19로 인해 실시간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완화되면 대면수업으로 전환해 실시된다.

권혁제 중등교육과장은 “이 과정은 일반고 학생들의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며 “앞으로도 학교 내 개설이 어려운 교과목에 대해선 지역대학과 협력해 다양한 공동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