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재산 축소신고 의혹’ 김홍걸 의원 본격 수사
  • 이선영 객원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0.09.28 12: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관위, 중앙지검에 수사의뢰…공공수사2부에 사건 배당
무소속 김홍걸 의원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무소속 김홍걸 의원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4월 총선에서 재산을 축소 신고했다는 의혹으로 최근 더불어민주당에서 제명된 김홍걸 의원에 대해 검찰이 수사에 들어갔다.

2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 권상대)는 최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수사의뢰한 김 의원 사건을 배당받아 기록을 검토하고 있다. 통상적으로 선관위는 혐의가 없다고 판단되면 자체 종결하지만 검찰에 수사 의뢰 조치를 한 것은 혐의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해석된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아들인 김 의원은 총선 전 재산공개 당시 10억원이 넘는 서울 고덕동 아파트 분양권 신고를 누락해 4주택을 3주택으로 축소 신고한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윤리감찰단을 통해 공직선거법 위반 및 재산 허위 신고 의혹 등에 대해 조사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김 의원이 성실히 협조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지난 24일 의원총회를 열어 제명했다. 앞서 선관위도 김 의원에게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가 있다고 판단해 이보다 하루 전에 서울중앙지검에 수사를 의뢰했다.

김 의원은 또 지난 22일 한 시민단체가 재산축소 신고 의혹을 받는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을 검찰에 고발할 때 고발 대상에 함께 포함되기도 했다. 조 의원 고발 사건은 현재 서울서부지검이 넘겨받아 선관위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