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피격 공무원 형 “일방적 월북 단언…정부 뭘 했나”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0.09.29 15: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경청장 사과 및 대면 면담 요구
“적대국 북한 말 믿고 동생 범죄자로 몰아”
북한 피격 사망 공무원 이아무개(47)의 형 이래진씨가 29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외신 기자들을 상대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북한 피격 사망 공무원 이아무개(47)의 형 이래진씨가 29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외신 기자들을 상대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서해 소연평도 해역에서 실종됐다 북한군에 피격돼 숨진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아무개씨(47)의 형 이래진씨가 29일 동생에 대한 정부의 '월북 시도' 발표를 신뢰할 수 없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씨는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 기자회견 직전 기자들을 만나 "해양경찰청이 최소한의 사건 현장조사, 표류 시뮬레이션도 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월북을 단언하고 있다"며 해경청장의 사과와 대면 면담을 요청했다.

그는 "동생의 죽음과 관련해 해상전문가와 대담을 한다든지, 아니면 국민이 보는 앞에서 진지한 공개 토론을 하고 싶다"라며 정부의 발표를 믿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돈 없는 국민들, 서민들의 명예훼손을 국가기관이 스스로 하고 있다"며 "민주국가이자 법치국가인 대한민국에서 도저히 용납될 수 없는 일들이 발생했다"고 정부 대응을 비난했다.

이씨는 자신의 동생이 인터넷 도박으로 2억6000만원의 채무가 있었다는 해경 발표와 관련해 "전혀 몰랐다. 발표를 보고 알았다"면서 "동생이 그런 부분(까진) 얘기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외신 기자회견에서 "내 동생이 업무수행 중 실종돼 북한 영해로 표류하는 과정까지 대한민국은 과연 무엇을 했느냐"면서 "동생을 실종이 아닌 자진 월북으로 몰아가지만, 충분히 막을 수 있는 골든타임이 두 번이나 존재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적대국인 북한의 통신감청 내용은 믿어주면서 (동생을) 엄청난 범죄로 몰아간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씨는 동생과 자신의 해양 관련 활동 경력을 언급하며 "이러한 경력을 월북으로 몰아가는 정부에게 묻고 싶다. 미래는 어디에 있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향해 "동생을 돌려 달라"고 요구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